경남과기대 에너지공학도들의 2박3일 신재생에너지 탐방기

   
▲  경남과학기술대 에너지공학과 학생들은 부산대 공학교육거점센터에서 주관한 '엔지니어 월드'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바다 건너 제주로 왔다. '제주도를 통해 보는 미래 신재생 에너지세상'이라는 연구주제를 분석하고 탐구하기 위해서다. ⓒ뉴스제주

인류는 문명이 시작되면서부터 에너지를 필요로 했다. 문명이 발달할수록 필요한 에너지는 더욱 많아졌고 이 때문에 손쉽게 얻을 수 있는 에너지인 화석연료는 무분별하게 소비되기 시작했다.

화석연료의 무분별한 소비로 여러 가지 문제점이 발생하기 시작했는데 가장 큰 문제는 지구온난화를 꼽을 수 있다. 화석연료를 열에너지로 이용하게 되면 이산화탄소의 발생은 필연적으로 따라 붙기 마련이다. 

이 이산화탄소는 지구 전체를 감싸 온실효과를 일으키고, 이로 인해 지구의 기온이 높아지면서 몰디브, 투발루 같은 유명한 섬들이 점차 수면 아래로 가라 앉고 있다.

비단 화석연료뿐만 아니라 화력, 원자력, 석유 에너지도 마찬가지다. 화력에너지는 심각한 환경오염과 지구온난화의 원인이 되고, 원자력 에너지는 폐기물 처리문제와 2011년 후쿠시마 원전사고와 같은 사고의 위험을 안고 있다. 석유에너지 역시 환경오염문제를 지니고 있다.

그렇다면 환경도 오염시키지 않고 친환경적이면서 지속 가능한 에너지는 과연 없는 것일까? 미래의 에너지라 불리는 ‘신재생에너지’가 바로 그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신재생에너지란 기존의 화석연료를 재활용 하거나 재생 가능한 에너지로 변환시켜 이용하는 에너지를 말한다.

신재생에너지는 연료고갈의 문제와 환경문제를 한 번에 해결 할 수 있는 깨끗한 에너지다. 또한 석유처럼 수입하는 것이 아닌 자연에서 얻을 수 있어 그 사용이 무궁무진하다. 때문에 전세계적으로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관심은 무척 뜨겁다.

   
▲ 신재생에너지 전문기업인 (주)대은을 방문한 경남과기대 에너지공학과 학생들. ⓒ뉴스제주

특히 제주도의 경우 우리나라에서 신재생에너지의 중심지로 여길 만큼 이 에너지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신재생에너지를 벤치마킹하기 위해 타지역 기관 및 관계자들이 끊임없이 제주를 찾고 있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학생들도 예외는 아니다. 경남과학기술대 에너지공학과 학생들은 부산대 공학교육거점센터에서 주관한 '엔지니어 월드'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바다 건너 제주로 왔다. '제주도를 통해 보는 미래 신재생 에너지세상'이라는 연구주제를 분석하고 탐구하기 위해서다.

경남과학기술대 에너지공학과 2학년 학생들로 꾸려진 배일호(21), 고준용(21), 김현진(21), 임근안(21) 학생 등 4명은 그 누구보다 에너지에 대한 애정이 각별하다.

이들 모두는 에너지 관련된 일이라면 다들 적극적이고 의지가 넘친다. 지난 20일부터 2박3일 일정으로 제주에 온 이들이 처음 방문한 곳은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제주글로벌연구센터다. 이곳에서는 국내의 최신 연구성과부터 에너지기술에 대한 현황까지 현장 관계자들로부터 생생한 이야기를 전해 들었다. 

신재생에너지홍보관에서는 영상시청과 신재생에너지 체험들을 통해 11가지의 신재생에너지를 이해하는 자리를 가졌으며, 풍력발전기 15기가 운영되고 있는 행원풍력단지에서는 풍력발전기를 직접보고 원리를 알아봄으로써 풍력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했다.

둘째 날에는 관광지로도 유명한 카본프리아일랜드 실증단지인 가파도를 찾았다. 실제로 신재생에너지를 이용해 살아가는 가파도 주민분들을 만나 많은 이야기를 전해 들었다. 

   
▲ 좌측부터 경남과학기술대 에너지공학과 배일호(21), 김현진(21) 학생. ⓒ뉴스제주
   
▲ 좌측부터 경남과학기술대 에너지공학과 임근안(21), 고준용(21) 학생. ⓒ뉴스제주

특히 가파도는 마라도와 함께 우리나라 최남단을 구성하는 섬으로 약 120가구(주민 200여명)가 풍력과 태양광으로 전력을 충당하는 에너지 자립섬으로 거듭나고 있는 곳이기도 하다.

이후 신재생에너지 기업인 (주)대은에서는 신재생에너지기술의 현황과 미래계획 등을 청취했다. (주)대은은 지난 2004년에 설립해 제주도에서 오랜 기간 쌓아온 경험과 기술력으로 신재생에너지 기술발전에 기여하고 있는 기업이다. 대은의 제품은 전력, 전자 분야 최초로 태양광 발전 시스템 정부조달 우수제품에 선정될만큼 국가에서도 인정하는 신재생에너지 전문기업이다.

팀의 리더인 배일호 학생은 지난해 대학생태양에너지기자단(현 대학생 신재생에너지기자단)으로 활동하면서 첫 기사를 제주도 에너지 민주주의센터 관계자와 인터뷰했을 정도로 에너지에 대한 애정이 그득한 에너지공학도다.

배일호 학생은 "제주도가 신재생에너지 개발에 대해 굉장히 노력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 하지만 작년에는 충분한 시간과 계획을 세우지 못해 조금은 아쉬운 경험이었다"고 토로했다.

그는 "그래서 이번에는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제주도를 통해 보는 미래신재생에너지세상'이라는 주제로 친구들과 함께 제주도의 신재생에너지 관련된 곳을 방문했다. 장차 미래의 에너지 전문가로 성장하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에너지 분야에 흠뻑 빠져 있다는 고준용 학생은 "에너지가 무엇인지도 모르고 에너지공학과에 진학하게 됐다. 학교를 다니며 수업을 들어도 제게는 흥미가 생기지 않았다. 전과를 생각하던 찰나에 작년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에너지대전을 알게 되어 찾아가게 됐다"고 회고했다.

   
▲ (주)대은 이철송 연구소장. ⓒ뉴스제주
   
▲ 메모를 하고 있는 팀의 리더 배일호 학생. ⓒ뉴스제주

그는 "그곳에서 에너지 분야에 처음으로 관심을 가지게 됐다. 특히 저의 마음을 뺏아간 것은 바로 전기 자동차였다. 무공해와 적은 소음 등 많은 이점이 저에게 매력적으로 다가왔고 그때부터 많은 관심을 갖고 찾아보게 됐다"고 털어놨다. 

그러면서 "하지만 전기차를 직접 접해볼 기회는 흔치 않았다. 그러던 중 전기차 인프라가 잘 구축 되어있는 제주도에서 와서 전기 자동차와 충전소를 접할 수 있었고, 제 꿈에 한 발짝 더 다가가는 기회가 된 것 같다"고 밝혔다.

풍력발전 연구원이 꿈이라는 김현진 학생은 "신재생 에너지 분야에 관심이 많아 에너지공학과로 진학하게 됐다. 여러 가지 세미나와 강연을 들으며 에너지 분야에 대한 지식을 쌓고 있던 중에 '풍력발전 연구원'이라는 직업에 대해 알게 됐다"고 말했다.

그는 "백문이 불여일견, 꼭 한번 풍력발전을 눈으로 보고 관련 직업에서 종사하시는 분을 만나 뵙고 싶어 이렇게 제주를 방문했다. 국내에서 풍력발전 설치량이 1위인 제주도에서 직접 보고 들으며 좋은 경험과 많은 것들을 배울 수 있었다"고 뿌듯해했다.

전부터 꼭 제주를 방문해 보고 싶었다는 임근안 학생은 "대학에 진학하면서 전에는 몰랐던 새로운 에너지관련 지식을 습득할 수 있었다. 에너지라는 분야 안에서도 다양한 종류의 분야가 있다는 것을 알고 더욱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갖게 됐다"고 말했다.

임근안 학생은 "제주는 우리나라에서 에너지와 관련해 가장 많이 발전된 곳이라 전부터 오고 싶었다. 이번 방문으로 얻은 정보와 지식들은 앞으로 제가 에너지 분야에 대해 더욱 깊게 생각하고 제 진로에 많은 도움이 되는 든든한 밑거름이 될 것 같다"고 덧붙였다. 

   
▲ 좌측부터 (주)대은 이철송 연구소장, 경남과학기술대 에너지공학과 배일호(21), 고준용(21), 김현진(21), 임근안(21) 학생. ⓒ뉴스제주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