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 후 처음으로 제주를 방문한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이 4.3사건의 진실을 제대로 규명해 희생자들의 명예를 회복하고 유족들의 상처를 치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뉴스제주

취임 후 처음으로 제주를 방문한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이 4.3사건의 진실을 제대로 규명해 희생자들의 명예를 회복하고 유족들의 상처를 치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김부겸 장관은 15일 오후 4시 30분 제주자치경찰단을 방문한 자리에서 이 같이 말했다.

김 장관은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이기도 한 제주 4.3 희생자 발굴과 관련해 "국가의 불법 행위 때문에 이뤄진 과거 희생자에 대해 문 대통령이 사과를 드린 바 있다"며 "따라서 국가의 잘못을 시인한 이상 보상 등이 따라야 한다"고 설명했다.

김 장관은 "4.3 문제는 현 시대의 살아있는 사람에게 재정적 부담을 주는 것도 사실이라 즉답은 못 드리겠다"며 "하지만 이 같은 문제를 외면할 수 없다는 인식을 갖고 접근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김 장관은 "제주4.3사건 희생자 유족들의 아픔에 깊이 공감하며, 4.3사건의 진실을 제대로 규명해 희생자들의 명예를 회복하고 유족들의 상처를 치유할 수 있도록 정부는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밝혔다.

   
▲ 제주자치경찰단을 방문한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 ⓒ뉴스제주

또한 "4.3 문제에 대해 본격적으로 정부가 다시 유족과 희생자들에 대한 지원업무를 계속하기로 결정한만큼 내일 4.3희생자 위령탑에 인사도 드리고 유족 및 희생자 단체 대표자들과 간담회를 가질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난 10년간 제주자치경찰에 대해 평가해 달라는 질문에 김 장관은 "기대했던 것보다 제도적 미비가 많아 보인다"며 "치안조차도 국민의 생활주변에서 일어나는 일을 서비스하고 제도적 미비 들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진단했다.

김 장관은 "현재 국가경찰의 역할과 적절하게 주민생활과 밀착해 경찰업무를 자치경찰로 나누는 문제가 함께 고려돼야 할 듯 하다"며 "지난 10년간 제주자치경찰의 운영에서 드러났던 문제들을 정확히 분석해 대안을 마련하곘다"고 밝혔다. 

그는 "자치경찰제 확대는 실질적인 지방분권을 위해 매우 중요한 과제이며, 제주도의 자치경찰제가 전국 확대의 출발점이 될 것"이라며 "자치경찰 모델을 보완하고, 명실상부한 '인권경찰'로 거듭나기 위한 방향과도 부합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