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일 국정감사로 제주를 방문한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뉴스제주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20일 제주를 방문한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위원장 홍영표)에 국립공원 대상지역 확대 등 지역현안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원 지사는 이날 국정감사 제주 현장을 방문한 환노위와 동행하며 △동북아 환경수도 조성 △낡은 상수도 현대화 사업 △국립공원 대상지역 확대 △전기차 안전지원센터 구축 △특별자치도 헌법적 지위확보 등의 현안지원을 건의했다.

원 지사는 "제주는 기회와 위기가 교차되는 상황으로 전국 1위의 경제 성장률을 보이고 있지만 극심한 성장통을 앓고 있다"며 "난개발, 대중교통, 쓰레기, 주택, 하수도 등 인프라의 한계에서 오는 과제들을 하나하나 풀어나가고 있지만 국회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이 필요한 실정"이라고 전했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의 제주 공약인 '동북아 환경중심도시 육성'가 관련 제주도가 추진중인 핵심프로젝트를 설명하면서 적극적인 지원을 당부했다.

또 원 지사는 "상하수도 노후로 인한 유수율이 44.5%로 심각해 유수율 향상 종합대책을 수립해 추진 중이나 제주도의 취약한 재정으로 어려움이 많다"면서 낡은 상수도 현대화 사업에 제주가 포함될 수 있도록 배려해 줄 것을 건의했다.

국립공원 대상지역 확대와 관련해서는 "생태계의 지속가능성을 위해 한라산을 중심으로 오름과 곶자왈, 해안을 하나의 환경벨트로 연결하는 광역화된 국립공원을 추진하고 있다"며 "주민들의 동참도 활발한 만큼 국립공원 대상지역 확대를 지원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와 함께 원 지사는 "전국에 보급된 전기자동차 절반가량인 1만2천대가 제주에서 달리고 있고 지난 3년간 전기차를 적극 보급하면서 충전 인프라를 확충해 불편을 해소해 왔다"며 전기차의 성능 및 안전성 검사, 안전교육을 수행할 수 있는 '전기차 안전지원센터' 건립 방안을 모색해 줄 것을 건의했다.

홍영표 환노위 위원장(더불어민주당)은 "제주는 세계적인 자연문화유산을 가지고 있고, 많은 환경적 과제를 우선적으로 고민하면서 실천해나가는 지역"이라며 "친환경 전기차 보급, 국립공원 지정 확대 등 많은 정책적인 아이디어를 통해 자연을 보존하고 숙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힘을 보태겠다"고 화답했다.

   
▲ 20일 국정감사로 제주를 방문한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뉴스제주
   
▲ 20일 국정감사로 제주를 방문한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뉴스제주
   
▲ 20일 국정감사로 제주를 방문한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뉴스제주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