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및 정당으로 구성된 제2공항 반대 범도민행동 출범

   
▲강정친구들, 기억공간re:born, 노동당제주도당, 전교조제주지부, 민노총제주본부, 정의당제주도당 등 21개 단체로 꾸려진 제2공항 반대 범도민행동은 20일 오전 11시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출범 기자회견을 열고 제2공항 반대 홍보활동을 매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뉴스제주

제주 제2공항을 둘러싼 갈등이 첨예한 가운데 도내 시민사회단체 및 정당으로 구성된 제주 제2공항 반대 범도민행동이 오늘 출범했다.

앞서 국토교통부는 최근 제2공항성산읍반대대책위원회와 원희룡 도정이 합의한 사항을 받아들일 수 없다며 제2공항 추진의 근거가 된 ‘제주 공항인프라 확충 사전타당성 검토’ 용역에 대한 공개합동검증을 거부했다.

이 같은 국토교통부의 제2공항 추진 강행 의사에 지역주민은 물론 시민사회단체 및 정당은 제주도정의 소극적이고 미온적인 태도에 강한 유감을 표명하며, 제2공항 원천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강정친구들, 기억공간re:born, 노동당제주도당, 전교조제주지부, 민노총제주본부, 정의당제주도당 등 21개 단체로 꾸려진 제2공항 반대 범도민행동은 20일 오전 11시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출범 기자회견을 열고 제2공항 반대 홍보활동을 매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정부는 논란이 되고 있는 ‘제주 공항인프라 확충 사전타당성 검토’ 용역을 통해 2018년까지 제주공항 연간 이용객을 약 3100만 명으로 증대시키고 2045년에 4600만 명 이상을 확보하기 위해 제2공항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이 사전타당성 용역은 제주가 환경생태계적 측면, 공간적 측면에서 한계가 있다는 점을 무시했다는 점에서 치명적인 오류를 드러냈다. 제2공항은 제주도민에게 회복할 수 없는 재앙을 안겨 줄 것”이라고 경고했다.

특히 “문재인 정부와 원희룡 도정은 제2공항 개발계획을 철회해야 한다. 아울러 제2공항 건설을 부추기는 양적 팽창을 목표로 하는 현재의 제주국제자유도시 비전과 관광개발정책 또한 폐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지역주민들과 제주도의 요구조차 묵살한 채 제2공항 건설을 일방적으로 밀어붙이는 국토부의 독단적인 일방통행식 행보에 강한 유감을 표하며, 제주 어디에도 제2공항을 건설해서는 안 된다는 제2공항 원천 반대 입장을 명확히 밝힌다”고 거듭 강조했다.

범도민행동은 “오늘 새롭게 출범하는 제주제2공항반대범도민행동은 제주도민은 물론 국민과 함께 제2공항 건설을 막아내고 양적 팽창 위주의 무분별한 관광개발정책을 폐기시켜 지속가능한 관광정책으로 전환될 수 있도록 끝까지 싸우겠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제2공항 건설 저지를 위해 오늘부터 제2공항 건설의 부당성을 알리는 1차 대도민 집중 선전전을 시작으로 매주, 다중 집합 공간이나 오일장, 축제장 등을 찾아 제2공항 반대 홍보활동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