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성언 제주도교육감, 뉴스제주와 신년인터뷰서 강조

 

 

“‘학력 최고의 제주학생 만들기’ 정책은 작년에 이어 올해도 계속된다”

양성언 제주특별자치도 교육감은 1월 5일 오후 2시 교육감실에서 뉴스제주와의 신년인터뷰를 통해 이같이 말하고 2010년 새해 제주도 교육청의 중점 추진과제와 비전을 밝혔다.

양성언 교육감은 경인년 새해 제주도교육청이 나아갈 방향을 묻는 질문에 “미래사회를 주도할 창의적 인재육성이라는 교육지표아래 4개 영역에서 역점을 두고 추진할 것” 이라며 “창의력이 요구되는 21세기를 대비해 논리적인 사고력과 창의적인 문제해결력, 과학과 정보처리 능력, 외국어 구사 능력 등을 두루 갖추게 해 전국에서 으뜸인 제주학생을 키워 나가는것이 우선 목표” 라고 말했다.

그는 제주도교육청이 추진하는 여러정책 중 ‘국제자유도시에 걸맞는 인재의 육성’ 과 관련해 “실용 외국어교육을 강화해 나갈것” 이라며 “이를 위해 원어민보조교사, 정부초청 해외영어봉사장학생, 영어회화 전문강사 등을 100% 활용하고, 내년 5월에 개관되는 ‘신제주외국어문화학습관’ 을 포함한 권역별 외국문화학습관 운영을 활성화시켜 외국어의사소통 능력 신장에 매진하겠다” 고 밝혔다.

양 교육감은 또 사교육 부담을 줄이는 방안에 대해 “개개인의 적성에 맞게 수요자가 선택하는 학생중심의 맞춤형 방과후학교 운영을 내실화 해 나갈 것” 과 이를 위한 “무학년제 수준별 프로그램 운영, 1학교 1명품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저소득층 자녀에게 자유수강권 지원과 농어촌지역 방과후학교에 운영비 지원을 통해 취약계층의 방과후학교 교육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 고 말했다.

특히 외국어교육과 관련 작년 한해 제주도 교육청이 이뤄낸 성과에 대해서는 “제주영어교육도시 내 공립 국제학교 설립 목표를 차질없는 추진했고, 원어민보조교사를 도내 모든 학교에 채용·배치했으며 초·중·고 전 학교에 영어체험교실과 외국문화학습관을 설치·운영, 전 학교에서 학습부진학생 제로화운동 추진, 모든 학교에 과학실험실과 도서실 등을 100% 설치” 등이 성과라고 말했다.

또한 도 교육청의 성과로서 “교육과학기술부 주관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중·고생 학력의 전국 상위권 도달, 전국 평균을 상회하는 제주학생 수능시험 결과, 국민권익위원회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 전국 1위, 전국 공공기관 대상 반부패 우수사례 경진대회 3위 수상” 등의 성과를 들었다.

제주영어교육도시가 성공하기 위해 가장 시급한 것이 무엇인가라는 물음에 “제일 우려되는 부분이 학부모님의 수업료 부담” 이라며 “공립학교는 시설투자비가 전액 국고에서 지원되기 때문에 학비부담이 낮지만, 사립학교는 시설투자 부담이 있어 어느 정도 수업료를 부담할 것이 예상된다“ 고 답했다.

그는 이어 “여러 가지 상황을 종합해 학비를 적정선에서 책정할 필요가 있다” 고 피력했다.

5개월여 앞으로 다가온 교육감 선거를 바라보는 입장을 묻자 “그동안 당면한 교육현안 등을 처리하기 위해 무척 바쁘게 지내다보니 다음 선거를 생각할 시간적 여유가 없었다” 며 “ 현재로서는 신년도 주요 교육시책 추진과 학력최고의 제주학생 만들기에 집중할 것” 이라고 답했다.

 

- 양성언 교육감 신년인터뷰 전문 -


[질문 1]
먼저 2009년 한 해는 교육감님께 어떠한 해로 평가되는지 소회를 말씀해주십시오.


[답변]
존경하는 제주도민과 교육가족 여러분!
희망의 2010년, 경인년 새아침이 밝았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여러분 가정에 만족이 깃들기를 기원합니다.

도민 여러분의 관심과 성원 속에 지난한해 제주교육은 많은 성과와 결실을 거두었습니다.
지난해는 제주교육의 지표인 '미래사회를 주도할 창의적인 인재 육성'을 한 단계 더 도약하는 해로 규정하여 교육력을 집중하였습니다.

첫째, 제주학생들을 창의적인 국제적 인재로 육성하기 위하여 다각적인 노력을, 특히 외국어 교육에 많은 힘을 기울였습니다.
제주를 동북아시아의 교육허브로 거듭날 수 있는 기반 마련을 위해 제주영어교육도시 내에 공립 국제학교 설립 목표를 차질없이 추진하였고, 외국어 의사소통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해 원어민보조교사를 도내 모든 학교에 채용․배치하였으며, 외국어교육의 인프라 구축을 위하여, 초ㆍ중ㆍ고 전 학교에「영어체험교실」및 권역별 4개의「외국문화학습관」설치 운영하였습니다.

둘째, 제주학생들의 학업 성취도를 전국 최상위 수준으로 끌어올리기 위해 혼신의 힘을 기울였습니다.
개인차를 고려한 개별학습 강화와 더불어 중·고교의 수준별 이동수업을 확대 실시하였고,「모다들엉 학력향상 계획」과「학력목표관리제」를 운영하여 초․중․고 전학교에서 ‘학습부진학생 제로화 운동’추진하였으며, 현대화된 과학실험실, 다목적실, 도서실을 초ㆍ중ㆍ고 모든 학교 100% 설치하여 활용도를 극대화 하였습니다.
이런 노력들의 결과로 교육과학기술부가 주관한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중․고생 학력이 전국 최상위권을 나타냈으며, 2010학년도 수능시험 결과에서도 전국 평균을 크게 상회하는 좋은 성적을 거두었습니다.

셋째, 교육가족이 만족하는 지역간 교육의 균형적 발전을 위해 교육격차 줄이기 및 교육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해 나갔습니다.
농어촌 학교 발전을 위하여 초등학교 2교를 전원학교로, 고등학교 5교를 기숙형 공립고와 농어촌 우수고로 육성하고 있고, 취약계층 자녀들의 교육기회를 확대하기 위하여 보육교실 운영과 방과후학교 운영비를 지원하여 사교육비 부담을 해소시키고 있습니다.
또한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지원 사업을 3개 지역으로 확대하였고, 「아우름 정보화 사업」을 운영하여 저소득층 학생 정보화비, 급식비, 학비를 지원하고 있으며, 학교시설의 변화에 대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급식실 현대화사업, 장애인 편의시설, 울타리 없는 학교 만들기 사업, 부족교실 증축 등의 시설사업도 추진하였습니다.

넷째, 전국 최고의 청렴 교육청으로 거듭 태어나기 위하여 혼신의 노력을 쏟았습니다.
교육수요자와 도민의 신뢰 회복을 위한 클린 제주교육 운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한 결과 국민권익위원회의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에서 전국 16개 시․도교육청 가운데 당당히 1위를 차지했습니다.
그뿐만이 아니라 국민권익위원회에서 개최한 전국 공공기관 대상 반부패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3위를 수상하는 쾌거를 이루어 다시 한 번 우리교육청의 청렴성을 대내외에 과시하는 성과를 이루었습니다.

끝으로, 아쉬운 점이 있다면 금년도 후반기부터 전국을 강타한 신종인플루엔자 확산으로 인하여 계획되었던 다양한 교육활동들이 다소 축소 또는 취소되었습니다. 다행히도 교육청 차원에서 신속하게 지침을 마련하고 종합상황실을 운영하며 적극적으로 대처하여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2009년 시도교육청평가에서 여러 가지 불리한 여건으로 인해 좋은 결과를 얻지 못했습니다. 금년에는 평가 결과 역시 반드시 끌어올려 도민들의 기대에 부응할 것입니다.

[질문 2]
2006년에 이어 두 번째로 제주도교육청이 청렴도 평가결과 1위를 달성할 수 있었던 원인은 무엇이라고 보시는지 듣고 싶습니다.

[답변]
작년도 전국 하위의 부진을 만회하기 위하여 우선 저 자신이 강력한 청렴의지를 가져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 예로 올해 초 본청을 시작으로 학교를 포함한 전 기관에서 청렴서약결의를 실시하였습니다.

「클린 제주교육 추진단」을 구성하여 청렴도 향상을 위한 추진체계를 확립하였고, 전 교직원을 대상으로 사이버청렴교육 의무제를 시행하여 전 교직원의 97%가 이수하였고, 청렴 관련 특별교육을 실시하는 등 각종 교육을 통해 청렴의식 제고에 힘써왔습니다.


또한 민원인 대상 모니터링을 실시하여 도교육청 홈페이지 납품업체방에 납품희망업체 모집 계획을 탑재하도록 하였고, 현장학습 공개시스템 운영 등 제도개선에 힘써 민원인들의 불편이 해소되도록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맺은 청렴도 전국 1위 달성은 각급학교 교직원 등 전 교육가족이 한마음되어 클린 제주교육 달성을 위해 노력한 결과이며, 더 나아가 전 제주도민의 청렴성이 입증된 것으로 생각합니다.

[질문 3]
2010학년도 수능시험에서 제주지역 학생들이 3개 영역에 걸쳐 전국 상위 수준을 능가하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그 원인은 어디에 있다고 보시는지 알고 싶습니다.

[답변]
그 동안 학교 현장에서 열과 성을 다해 지도하신 선생님들의 헌신적인 노력과 학교교육을 믿고 따라온 학생, 학부모님들의 노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 제주는 지리적 특성상 타시도에 비해 사교육 의존보다는 학교와 교육청의 다양하고 적절한 학습 프로그램 개발·운영 등이 효과를 보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특히 고등학교는 전적으로 학교교육의 덕분입니다.
학력최고의 제주학생 육성을 위하여 『모다들엉 학력향상 계획』을 수립하여 꾸준히 실천하여 왔으며, 이와 병행하여 학력향상 중점학교 35교, 학습부진학생책임지도 선도학교 20교 지정 운영, 수준별 이동수업, 수준별 특별보충교육과정 운영 등을 통하여 기초학력 향상에 노력하였고, 교수학습방법 중심의 장학활동 등을 통하여 교사들의 전문성 신장에도 적극 지원하였습니다.

그 결과로 지난 11월 12일 전국적으로 실시된 201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제주도내 수험생들이 발군의 실력을 발휘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10학년도 수능 성적 3개 영역인 언어, 수리가/나, 외국어를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도내 수험생들은 3개 영역 모두 등급 및 표준점수 비율에서 전국 상위 수준을 능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질문 4]
제주영어교육도시가 성공하기 위해서 무엇보다 가장 우선적으로 갖춰져야 할 사항은 무엇이라고 보시며, 또한 성공의 방해요인으로서 이점은 꼭 피해야한다 라는 사항이 있다면 무엇인지 듣고 싶습니다.


[답변]
영어교육도시 성공을 위해서는 우선 2011년 9월에 개교할 공립 1개교, 사립 2개교가 예정대로 개교하여 특별법에서 정한 학교운영의 자율성, 교원 임용 방법 등 제도적 이점을 충분히 활용하면 반드시 성공할 수 있다고 봅니다.

영어교육도시 국제학교는 국내의 국제학교와도 경쟁해야 되지만 외국의 학교와도 경쟁해야 합니다. 1단계에 들어올 학교가 어느 정도 윤곽이 잡혔기 때문에 현 시점에서 제일 우려되는 부문이 학부모님의 수업료 부담입니다.

공립학교는 시설투자비가 전액 국고에서 지원되어 학교가 설립되기 때문에 학비부담이 상당히 낮게 책정되지만, 사립학교는 시설투자 부담이 있어 어느 정도 수업료를 부담될 것이 예상됩니다.
물론 외국으로 갔을 때의 경비와는 대단히 저렴한 수준이 되겠지만, 이 수업료 부담이 외국의 학교나 국내의 국제학교와 비교해서 너무 높게 책정되는 경우에는 학부모님들이 과연 제주에 학생들을 보낼 것인가 하는 것을 염려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런 여러 가지 상황을 종합하여 학비를 적정선에서 책정하는 것이 필요하며, 교육수요자 입장에서는 제일먼저 고려하는 사항이라 하겠습니다.

[질문 5]
영어교육도시 내 국제학교 설립이 순조롭게 추진되고 있습니다. 아울러 교육감님께서도 지난번에 워싱턴을 방문하고 오셨습니다. 거론되고 있는 여러 학교들 중 교육환경이나 학사운영 등 여러 면에서 우리가 배울점이 있고 벤치마킹 할 좋은 학교가 있다면 그 예를 말씀해 주십시오.

[답변]
워싱턴을 방문했을때 알반스 스쿨(St. Albans School)과 시드웰 프렌즈 스쿨(Sidwell Friends School)을 방문했습니다. 두학교 모두 100년이 넘는 전통과 유수대학 진학률, 인지도 등 어느 것 하나 나무랄 데 없는 훌륭한 학교들입니다.

먼저 알반스 학교에서 배울 점이 있다면 학생 한명 한명을 정말 소중하게 키워내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학교 식당에 학생들 졸업생 명단을 붙여 놓는다든가, 체육관에 학생들의 우수한 기록을 붙여 놓는다든가, 식당에서 학생과 선생님이 식사하면서 반드시 대화를 하도록 한다든가 하는 것입니다.

또 학급에서는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둘러 앉아 수업을 하고 있었는데 가까이에 선생님이 대면하면서 호흡을 함께 느낄 수 있도록 수업을 진행하여 수업 집중력 향상과 학생들이 수업을 잘 따라오고 있는지를 한눈에 알 수 있도록 하고 있었습니다.

시드웰 프렌즈 스쿨에서는 초등학교 저학년 학교를 돌아보았는데 교수학습방법을 개발하는데 대단히 많은 노력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어떻게 하면 아이들에게 자긍심을 불어 넣어 줄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아이들이 수업에 대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시켜 이해하도록 만들 수 있을까. 하는 노력을 하고 있었습니다.

교수학습 방법 개발에 대한 꾸준한 연구가 아이들 수업에 바로 연결됨을 알 수 있었습니다.

제주교육의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는 무엇보다도 선생님들의 꾸준한 수업연구가 있어야 하겠다는 것을 다시 한번 절실히 느꼈습니다.

[질문 6]
제주도교육청의 시국선언교사 중징계 결정이 헌법상의 의사표현 및 양심의 자유를 침해했다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 어떤 견해를 갖고 계신지 듣고 싶습니다.


[답변]
먼저 시국선언 관련 교사들의 중징계 처분에 대하여 매우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정치활동 성격인 교사 시국선언을 자제해 달라는 우리 교육청의 수차례 요청에도 불구하고, 이들은 두 차례 교사 시국선언을 강행하여 징계 처분을 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시국선언교사 중징계 결정이 헌법상의 의사표현 및 양심의 자유를 침해했다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 교사는 정치적으로 중립을 지켜야 하고 교육공무원으로서 준수해야할 행동의 범위를 정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교육공무원인 교사의 신분에 어긋나지 않도록 하여야 할 것입니다.

우리가 간과해서는 안 될 중요한 것은 법과 원칙이 지켜져야 한다는 것이며, 자신의 뜻과 이념에 맞지 않는다고 법을 넘어선 행동을 당연시하는 사회적 풍토는 없어져야만 합니다. 따라서 학교현장도 이러한 불법에 대해서 이젠 더 묵인하거나 방치해서는 안 된다는 소신이며 다수의 의견임을 이해해 주시길 바랍니다.

[질문 7]
2010년도 제주도교육청이 나아갈 방향과 비전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답변]
2010년도에도 「미래사회를 주도할 창의적인 인재육성」이라는 교육지표를 바탕으로 4개 영역에서 역점적으로 교육정책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첫째, 작년도에 이어 학력 최고의 제주학생 육성을 위하여 최선을 다해 나가고자 합니다.
창의력이 요구되는 21세기를 대비하여 논리적인 사고력과 창의적인 문제해결력, 과학과 정보처리 능력, 외국어 구사 능력 등을 두루 갖추게 하여 전국 으뜸인 제주학생을 키워 나가겠습니다.

둘째, 국제자유도시에 걸맞은 인재를 육성하기 위하여 실용 외국어교육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원어민보조교사, 정부초청 해외영어봉사장학생, 영어회화전문강사 등을 100% 활용하고, 내년 5월에 개관되는 신제주외국어문화학습관을 포함한 권역별 외국문화학습관 운영을 활성화시켜 외국어의사소통 능력 신장에 매진하겠습니다.
또한, 2011년에 제주영어교육도시 내에 공립 국제학교 설립 목표와 계획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셋째, 사교육을 줄이고 개개인의 적성에 맞게 수요자가 선택하는 맞춤형 방과후학교 운영을 내실화 해 나가겠습니다.
학생중심의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운영을 위하여 무학년제 수준별 프로그램 운영과 1학교 1명품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저소득층 자녀에게 자유수강권 지원과 농어촌지역 방과후학교에 운영비 지원을 통하여 취약계층의 방과후학교 교육기회를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넷째, 심신을 건강하게 다지는 교육을 전개해 나가고자 합니다.
학력 최고의 제주학생 못지않게 심신이 건강한 제주학생을 육성을 위해 학생건강체력 평가제를 확대 시행하고 학교 특성에 맞는 건강체력 증진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또한, 보건과 체육, 급식을 연계한 비만예방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친환경 우리 농산물 학교 급식을 전학교 100% 실시함은 물론, 읍면지역 유치․초․중학교 무상급식도 실시하고자 합니다.

[질문 8]
5개월여 앞으로 다가온 내년도 민선2기 제주특별자치도 교육감 선거를 바라보시는 교육감님의 견해를 듣고 싶습니다.


[답변]
도민들께서 저를 초대 주민 직선 교육감으로 선출해 주신지 벌써 2년이 훌쩍 지났습니다. 그동안 제주영어교육도시 내 국제학교 설립 추진 등 제주교육의 세방화와 당면한 교육현안 등을 처리하기 위하여 무척 바쁘게 보냈습니다. 사실 바쁘게 지내다 보니 다음 선거를 생각할 시간적·정신적 여유가 없었습니다. 남은 임기 중 신년도 주요 교육시책을 어떻게 내실있게 추진할 것인가를 고민하면서 학력최고의 제주학생을 키워내는 일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질문 9]
끝으로 제주지역 학부모와 학생들에게 신년메세지 겸 당부의 말씀을 부탁드립니다.


[답변]
여러분들의 뜨거운 관심과 성원 속에 지난 한 해 제주교육은 교육과학기술부가 주관한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중․고생 학력 전국 최상위권을 나타냈으며, 국민권익위원회의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에서 전국 16개 시․도교육청 가운데 1위를 차지했습니다.

이러한 성과는 모두 제주교육 발전을 위해 지원과 협력을 아끼지 않으시는 여러 여러분의 노력과 성원 덕분입니다. 진심으로 고마운 말씀을 드립니다.

2010년 제주교육은 「글로벌 제주 교육의 힘으로」를 슬로건으로 하여 제주교육이 지향하는「미래사회를 주도할 창의적인 인재 육성」을 위해 더욱 정진하겠습니다.
금년에도 우리 제주교육은 '우리의 미래를 기약할 수 있는 것은 바로 교육의 힘'이라는 소명의식을 바탕으로 교육활동의 내실을 다지고 학교 현장의 실질적인 변화를 촉진하는 데에 총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새롭게 시작하는 대망의 2010년도 모두가 행복하고 희망을 주는 제주교육이 실현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사랑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김대성 기자/저작권자 © 뉴스제주/무단전재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