ㆍ지도부 “당의 입장 확고히 해야” 가속
ㆍ온건파 “당차원 논의 자제하자” 제동

경향신문 보도에 따르면 한나라당 주류인 친이계 내부에서 세종시 수정을 둘러싼 온도차가 나타나고 있다. 친이계 핵심 당직자들이 27일 세종시 수정안의 입법예고에 맞춰 당론 변경을 공식화하는 등 속도를 냈지만, 친이 일각의 온건파들이 “서두르면 안 된다”면서 제동을 거는 양상이다.

정몽준 대표는 25일 최고위원회에서 “정치인들이 과거보다 미래를 바라봐야 한다”고 말했다. 원안 당론을 고집하는 박근혜 전 대표를 겨냥하는 동시에 국가의 미래를 위해 당론 변경은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이다. 장광근 사무총장도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세종시 당론은) 아주 치열한 토론을 통해서 서로 간의 입장 차이를 좁힐 수 있으면 좁히고, 아니면 입장 차이가 있으면 있는 대로 당의 입장을 확고히해서 본회의에 임해야 한다”고 당론 변경 추진 입장을 재차 확인했다.

전여옥 전략기획본부장도 한 라디오에 출연, “충청도와 이 나라를 위한 최선이 무엇인지에 논의가 모여져야지, 전에 하기로 했기 때문에 그 안을 지켜야 된다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안상수 원내대표 등 지도부는 이날 서울 강북지역 국정보고대회에서 세종시 수정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등의 여론 몰이를 계속했다. 친이 주류는 수정안 입법의 최대 변수가 ‘설 민심’이 될 것으로 보고, 여론 추이를 주시하면서 개정안을 4월 임시 국회에서 처리한다는 입장을 정리한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온건파들은 속도조절론을 제기했다. 당 세종시특위 위원장을 지낸 정의화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원회에서 “국정현안이 산적해 있는 만큼 세종시에 올인하는 듯한 자세는 옳지 않다”면서 “현 상황에서 섣부른 당내 논의로 불필요한 감정의 골만 깊어지고 있다. 개정안이 국회로 넘어올 때까지 당차원의 논의를 자제하자”면서 친이와 친박 간의 휴전을 제안했다.

원희룡 의원은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당내 토론’을 제안하면서도 “당론을 정해서 국회에서 강제하겠다는 것은 다른 사람들의 동의도 얻지 못하고, 국론 분열을 힘으로 밀고 나가는 것이기 때문에 부작용이 클 뿐만 아니라 현실성도 없다”고 말했다.

이 같은 엇갈림은 세종시 수정에 대한 여당 내부의 복잡한 상황을 반영하고 있다. 60명 안팎인 친박계의 반대로 수정안의 국회 처리가 사실상 어려운 환경에 대한 해석과 대응의 차이다. 이 때문에 일사불란하게 대오를 유지해야 할 친이 내부에서마저 강·온기류가 교차하는 것은 세종시 수정안에 대한 추동력에 악영향을 끼칠 수밖에 없다는 관측도 나온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