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오전 11시, 제주대학교 법정대학 중강당에서 열려

25일 오전 11시 제주대학교 법정대학 중강당에서 교육공무언 정년퇴임식이 개최되었다.

이날 경상대학 회계학과 강희수 교수는 근정포장을, 사범대학 사회교육과 김항원 교수 황조근정훈장, 자연과학대학 전산통계학과 김익찬 교수녹조근정훈장, 공과대학 식품생명공학과 김수현 교수 홍조근정훈장, 예술학부 장홍용 교수 홍조근정훈장, 행정대학원 행정학과 강동식 교수 국무총리표창을 받았다.

<참고> 퇴임교수 약력  


경상대학 회계학과 강희수 교수 약력

강희수교수(45년생)는 제주대학교 상학과에서 상학사를, 중앙대학교 대학원에서 경영학석사를, 광운대학교 대학원에서 경영학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강교수는 1984년도부터 제주대학교와 인연을 맺어 전임강사, 조교수, 부교수 및 교수로 재직하면서 오늘에 이르기까지 오로지 한 대학에서 만 26년여 동안 연구 활동과 후학들을 위한 배움의 길을 열어주시는 데 한 평생을 보냈다.

강교수는 학회활동에도 전념하여 「한국회계학회」, 「한국중소기업학회」에서의 회원활동을 통하여 학회발전에도 크게 기여하였고, 「가치사슬분석과 전략적 원가관리」, 「전략적 기업경영시스템과 성과측정관리」 등의 다수의 논저를 발표하는 등 왕성한 연구 활동을 하였으며, 회계학과장 등 학내 보직을 거치면서 제주대학교 발전에도 크게 기여하였다.

사범대학 사회교육과 김항원 교수 약력

김항원교수(45년생)는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사회교육과에서 문학사를, 서울대학교 대학원에서 교육학 석사를, 서울대학교 대학원에서 교육학박사를 취득하였다.

김교수는 1980년도부터 시간강사로 제주대학교와 인연을 맺어 전임강사, 조교수, 부교수 및 교수로 재직하면서 오늘에 이르기까지 오로지 한 대학에서 만 30년여 동안 연구활동과 후학들을 위한 배움의 길을 열어주시는 데 한 평생을 보내다.

김교수는 학회활동에도 전념하여 「한국사회과교육학회」,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이사와 한국국민윤리학회 부회장의 중책을 맡아 오면서 학회발전에도 크게 기여하였고, 「제주도 주민의 정체성에 관한 연구」, 「민주시민의 이해와 방법」 등의 다수의 논저를 발표하는 등 사회과교육과 민주시민 교육에 관한 왕성한 연구 활동을 하였다.

또한 사회교육과 초대 학과장, 동아시아 연구소장, 제대신보사 주간, 제주대학교 평의원회 의장, 사범대학장 겸 교육대학장, 중앙도서관장, 제주대학교 발전기금 이사, 의과대학 병원건립추진위원회 위원 등 학내 보직을 거치면서 제주대학교 발전에도 크게 기여하였다.

자연과학대학 전산통계학과 김익찬 교수 약력

김익찬교수(44년생)는 성균관대학교 수학과에서 이학사를,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에서 교육학 석사를, 성균관대학교 대학원에서 이학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김교수는 1981년도부터 전임강사로 제주대학교와 인연을 맺어 조교수, 부교수, 및 교수로 재직하면서 오늘에 이르기까지 오로지 한 대학에서 만 29년여 동안 연구활동과 후학들을 위한 배움의 길을 열어주시는데 한 평생을 보냈다.

김교수는 학회활동에서 전념하여 한국통계학회, 한국자료분석학회 평의원의 중책을 맡아 오면서 학회발전에도 크게 기여하였고, 「유한모집단에서 모형-기반 합성추정치의 예측」, 「소지역에서 Pseudo-EBLUP 추정」 등의 다수의 논저를 발표하는 등 왕성한 연구 활동을 하였으며, 자연과학대학장, 전산통계학과장, 평의원회 위원, 교육공무원일반징계위원회 위원, 대학인사위원회 위원, 전자계산소 운영위원회 운영위원, 체육진흥센터 운영위원회 운영위원 등 학내 보직을 거치면서 제주대학교 발전에도 크게 기여하였다.

공과대학 식품생명공학과 김수현 교수 약력

김수현교수(44년생)는 제주대학교 수산학부 제주학과를 졸업하면서 전교 수석상을 수상하였고, 부산수산대학교 대학원에서 수산학석사를, 동 대학원에서 이학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김교수는 1976년부터 1980년까지 경남 공업전문대학에서 전임강사, 조교수로 계시다가 1980년도부터 제주대학교와 인연을 맺어 전임강사, 조교수, 부교수 및 교수로 재직하면서 오늘에 이르기까지 오로지 한 대학에서 만 30년여 동안 연구 활동과 후학들을 위한 배움의 길을 열어주시는데 한 평생을 보냈다.

김교수는 학회활동에도 전념하여 「(사)한국식품영양과학회」 20대 회장, 「(사)제주바이오포럼」초대 회장, 「한방산업연구회」초대 회장 등 중책을 맡아 오면서 학문발전에도 크게 기여하였을 뿐만 아니라 「제주도 수산물 심의, 관리 위원회」의 초대에서 현재까지 위원장직을 맡아 성실히 수행한 바, 지난년 말에는 농수식품부 장관상을 수상하기도 하였으며, 식품생명공학과장, 대학원 주임교수, 공과대학 교무과장, 공과대학장, 대학 평의원회 의장, 총장추천위원회 위원, 인사위원회 위원, 대학발전기획위원회 위원 등 학내 보직을 거치면서 제주대학교 발전에도 크게 기여하였다.

예술학부 장홍용 교수 약력

장홍용교수(45년생)는 경희대학교 음악대학 작곡과를 졸업하였으며, 청주대학교 대학원 음악학과에서 음악석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장교수는 1983년도부터 전임강사로 제주대학교와 인연을 맺어 조교수, 부교수 및 교수로 재직하면서 오늘에 이르기까지 오로지 한 대학에서 만 26년여 동안 연구 활동과 후학들을 위한 배움의 길을 열어주는데 한 평생을 보냈다.

장교수는 제주 청소년 음악활동에도 전념하여 「제주청소년 오케스트라」음악감독 및 지휘자 중책을 맡아 오면서 제주청소년 음악발전에도 크게 기여하였고, 1983년 발령 이후 9여회의 작곡 발표회와 50여회의 오케스트라 지휘 등의 연주를 발표하는 등 왕성한 연구 활동을 하였다.

행정대학원 행정학과 강동식 교수 약력

강동식교수(44년생)는 제주대학교 법학과를 졸업하였고, 동국대학교 행정대학원에서 행정학 석사를, 경남대학교 대학원에서 행정학 박사 학위를 취득 하였다.

강교수는 1984년도부터 제주대학교와 인연을 맺어 전임강사, 조교수, 부교수 및 교수로 재직하면서 오늘에 이르기까지 오로지 한 대학에서 만 25년여 동안 연구 활동과 후학들을 위한 배움의 길을 열어주시는데 한 평생을 보냈다.

강교수는 학회활동에도 전념하여 「한국지방자치학회」, 「(사)제주지방자치학회」, 「한국 국정과리학회」 등 여러 학회에서 회장과 이사직 등 중책을 맡아 학회발전에도 크게 기여하였을 뿐만 아니라 (공)지방행정론, 지방자치 이해 등의 논저와 삶의 질과 지역개발정책에 관한 연구, (공)제주특별자치도의회의 조례제정 한계와 대응방안 등 다수의 논저를 발표하는 등 왕성한 연구 활동을 하였다.

또한, 행정대학원 공개강좌 주임교수 및 지방자치 주임교수와 제주도민화합추진위원,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선거구 확정위원장 등 학내․외 보직을 두루 거치면서 제주대학교와 지역사회 발전에도 크게 기여하였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