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희생자 유족회, 미국 정부에 공개서한 전달

제주4·3 희생자 유족회를 비롯한 4·3 단체가 미국 정부의 사과와 진상규명을 촉구하는 공개서한을 금일(9일) 미국 대사관에 전달했다. 

공개서한 전달에는 제주4·3희생자유족회 양윤경 회장과 양시영 사무국장, 제주4·3 제70주년 범국민위원회 박찬식 운영위원장과 박진우 사무처장, 제주4·3 70주년 기념사업위원회 백가윤 국제팀장이 함께했다.

이들 단체는 "4·3 대학살에 대한 실질적 책임은 미국에 있다"며 그 근거로 "미군정은 해방 직후 한반도 38선 이남에 존재한 실질적 통치기구였다. 미군정은 제주도를 ‘사상이 불순한 빨갱이 섬’으로 매도해 제주 사람들을 탄압했다"는 점을 들었다.

이어 양윤경 제주4·3희생자유족회 회장은 "대한민국 국민 3만명이 죽어간 책임이 미국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미국은 아무런 답이 없다"며 "미국은 당장 제주 4·3에 대한 책임을 인정하고 모든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이들 단체는 지난 7일 오후 4시 30분 서울 광화문광장 분향소 무대에서 ‘4·3 학살에 대한 미국의 책임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한 직후 공개서한을 전달하고자 했으나 미 대사관 측이 "기자가 있으면 공개서한을 받지 않겠다"는 입장을 반복해 대사관 정문 앞에서 한 시간 넘게 경찰과 충돌을 빚기도 했다.

양윤경 유족회장은 "이번 서한 전달을 통해 제주 4·3에 대해 미국의 책임을 물을 수 있는 시작점이 되기를 바란다"며 "현재 진행 중인 4·3에 대한 미국 책임을 묻는 서명 운동도 지속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