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문대림 제주도지사 예비후보.
문대림 제주도지사 후보(더불어민주당).

문대림 제주도지사 후보(더불어민주당)는 오는 5월 1일 근로자의 날을 맞아 "새 정부의 '사람 중심 경제' 실현을 위한 공약을 제주에서 이행하겠다"고 밝혔다.

문대림 후보는 지난 10년 간 이명박·박근혜 정부의 대한민국을 두고 "청년실업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고, 경제성장은 역대 정권 중 최저, 국가채무 및 가계부채 사상 최고, 청년의 명목실업률을 최악으로 만들었다"고 비판했다.

문 후보는 "지난 4년 제주도는 2016년 기준 비정규직 비율이 17개 시·도 중 강원, 전북에 이어 3위(39.7%)라는 불명예를 안았다"며 "5인 이상 사업장의 경우 상용근로자의 월 급여 수준은 전국 평균 312만 5000원에 비해 제주도는 전국 평균의 78.6%인 245만 7000원으로 전국 꼴찌 수준이었다"고 지적했다.

또한 문 후보는 "급여수준이 가장 낮지만 근로시간은 전국 173.2시간 보다 4시간(177.3시간)이나 많다"고 질타했다.

문 후보는 "사람 중심 경제를 목표로 소득 주도 성장, 일자리 중심 경제, 공정 경제를 정책 방향으로 노동과 경제 분야에서 나라를 나라답게 만드는 일에 주력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문 후보는 "문재인 정부와 여당의 제주지사 후보로서 팔을 걷고 대한민국 국민, 무엇보다 제주도민 여러분 모두가 안정적인 직장에서 인정을 받으며 일 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에 문 후보는 ▲정부 가이드라인을 준수하는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부당노동행위에 대한 근로감독기능 강화를 위한 제주고용노동지청 설치 ▲공무원 노동자의 노동권 보장을 위한 성실 교섭 및 이행, 노동절 등 특별휴가 조례추진 ▲참여 범위 확대 및 사무국 설치 등을 통한 ‘제주 노사민정협의회’ 활성화 ▲노동자의 안전하고 건강한 일터 조성을 위한 조례 제정 ▲청년 노동인권 조례 제정 등의 공약을 제시했다.

문 후보는 "제주도 노동자들의 비정상화된 삶을 정상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