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7년 해변경주 모습. Copyright © 2018 뉴스제주
▲ 2017년 해변경주 모습. Copyright © 2018 뉴스제주

올여름 제주 해수욕장에서 경주마들이 힘차게 해변을 달리는 행사가 열려 관광객들의 눈길을 사로잡을 전망이다.

한국마사회 렛츠런파크 제주(본부장 윤각현)는 오는 7월 8일 제주도 토종말인 제주마의 우수성을 알리고 지역 대표 관광상품 개발을 위해 제주마 혈통의 경주마들이 곽지 해수욕장 백사장을 달리는 ‘경주마 해변경주’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대회는 경주마 8두가 해변을 따라 질주하는 250m 거리의 레이스다. 이를 위해 곽지 해수욕장에 300m 경주로와 경주마 마방이 설치되고, 렛츠런파크 제주에서 활동하고 있는 기수들이 기승한 경주마가 실제 경주를 방불케 하는 시속 60㎞ 속도로 달리게 된다.

아쉽게도 해변경주는 정식 경주가 아니어서 일반인의 베팅은 불가능하지만 행사에 참여한 관람객에게 1600매의 응모권을 배부할 예정이다.

우승마를 적중한 관람객에게는 곽지 해수욕장 소상공인 음식점과 상가에서 사용할 수 있는 지역상생상품권을 경품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지역 상생 상품권 지급은 소상공인의 매출신장으로 이어져 지역경제에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이외에도 렛츠런파크는 귀한 말이 이동 중에 다칠 것에 대비해  무진동 설계된 경주마 수송차량을 준비하고 경주마의 건강을 고려해 평소 생활하는 마방을 행사장에 옮겨놓기로 했다. 여기에 전담 수의사와 마필관리사 등 20여 명의 마필 전문 인력이 행사에 투입되며 행사 당일 만일의 안전사고에 대비해 50여 명의 행사진행 인력이 투입된다.

올해 해변경주에는 사람과 경주마가 달리기 대회를 개최해 관람객에게 이색적인 볼거리를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경주마는 150m 지점에서, 사람은 50m 지점에서 각각 출발해 가장 먼저 결승선을 통과하는지를 겨루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외에도 관람객들이 직접 참가해 즐길 수 있는 미니호스 포토존, 어린이 버블아트, 페이스페인팅, 말인형 아트토이 만들기 등 다양한 즐길거리가 준비돼 있다.

한국마사회 관계자는 “전 세계에서도 드문 해변경주는 해외토픽으로 소개될 정도로 그 상품성이 검증된 바 있다”며 “해변경주가 제주를 대표하는 관광콘텐츠의 하나가 되도록 키워 나가겠다”고 말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