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는 도시재생 사업에 대한 주민 이해를 돕기 위해 제3회 서귀포시 도시재생 아카데미를 운영한다.

제주특별자치도 도시재생지원센터와 공동으로 도시재생 기본 교양강좌 프로그램으로 오는 30일부터 9월 20일까지 진행한다.

2018년도 ‘서귀포시 도시재생 아카데미’는 중앙정부의 ‘도시재생 뉴딜정책’에 맞춰 소규모 재생사업(우리동네 살리기, 주거지지원형)과 중·대규모재생사업(일반근린형, 중심시가지형)으로 나눠 진행되며, 횟수도 상하반기 각 1회씩 개최된다.

지난 2018. 3. 8. ~ 29.까지 시가지재생을 중심으로 ‘제2기 서귀포시 도시재생 아카데미’가 진행됐으며, 하반기에는 주거재생을 중심으로 ‘제3기 서귀포시 도시재생 아카데미’가 진행될 예정이다.

참여방법은 홈페이지 http://www.jejuregen.org(제주특별자치도 도시재생지원센터)로 8월 27일까지 접수 하면 된다. 모집대상은 서귀포 시민 및 도시재생에 관심 있는 사람 누구나 가능하며, 교육일정은 8월 30일부터 9월 20일까지 저녁 7시부터 9시까지 매주 목요일 주1회 총4회 진행한다.

교육장소는 서귀포시 노인복지회관 2층 대강당에서 이뤄진다. 수료자는 서귀포시 도시재생 아카데미 수료증 발급, 도시재생 사업 참여 및 도시재생대학 수강 우선 자격 부여, 도시재생 관련 정보를 제공 받을 수 있다.

특히, 이번에는 [상반기] 서귀포시 아카데미 교육을 신청하고 수료를 하지 못한 분들은 [하반기] 서귀포시 도시재생 아카데미에서 [상반기] 미이수 과목을 수강할 경우, <도시재생 아카데미> 수료증이 발급된다.

서귀포시 도시재생 아카데미 교육구성은 △도시재생 뉴딜, 우리동네의 변화 △모두에게 좋은 삶터의 조건 △더 나은 공동체를 위한 경제, 사회적경제와 도시재생 △도시재생을 넘어 도시혁신으로 등으로 이뤄진다.

현재까지 서귀포시 도시재생 아카데미 운영사항으로는 2017년 11월에 도시재생에 관한 이해 및 주민참여 활성화를 위해 제1기 서귀포시 도시재생 아카데미를 시작으로, 2018년 8월 현재 도시재생 아카데미 2회, 도시재생대학 3회 운영하는 등 총 5회 ․ 97명의 수료자를 배출했다.

한편, 시는 2018년을 '서귀포시, 도시재생 원년의 해'로 선언을 했으며, 기존 추진하고 있는 재생사업뿐만 아니라 신규 도시재생 사업모텔을 발굴해 서귀포시 원도심(중앙동)지역을 중앙공모, 서귀포시 대정읍 상·하모리 지역을 광역공모를 지난 7월 5일 접수해 현재 공모 절차를 진행중에 있다.

이에 선정이 될 수 있도록 사전에 만반의 준비를 철저를 기해 선정 후 시행을 통해 도시 공동화와 도시 공간의 불균형을 해소하고자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