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CLG ASPAC 이사회 회의 참석, 집행부 선거 주재

▲  ©Newsjeju
▲원희룡 지사는 지난 14일 오후 인도네시아 수라바야시 다이안드라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UCLG ASPAC(세계지방정부연합 아시아 태평양지부) 이사회 회의에 참석해 2018-2020 회장 및 이사회·집행부 선거를 주재했다. ©Newsjeju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UCLG ASPAC이라는 이름으로 다 같이 모여 새로운 의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며 공동의 목표를 가질 수 있었고, 서로 배울 수 있던 기회가 됐다”며 UCLG ASPAC 회장으로서의 마지막 소회를 밝혔다.

원희룡 지사는 지난 14일 오후 인도네시아 수라바야시 다이안드라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UCLG ASPAC(세계지방정부연합 아시아 태평양지부) 이사회 회의에 참석해 2018-2020 회장 및 이사회·집행부 선거를 주재했다.

원 지사는 이날 회의를 마지막으로 지난 4년간의 UCLG ASPAC 회장의 임기를 마무리했다. 한차례 연임에 성공했던 원 지사는 이날 오전 진행된 집행부 회의에서 “탄소 없는 섬2030 프로젝트와 제주 환경 정책 등을 아태지역 지방정부에 공유하며 지방 정부 간의 교류와 협력을 도모하고자 노력했다”고 밝혔다.

이어 “UCLG ASPAC 회원들을 위한 훈련 프로그램을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UCLG ASPAC 문화분과위원회를 설립해 아태 지역의 지속가능한 성장 동력을 창출키 위한 역량 강화에도 힘써왔다”고 회고했다.

또한 원 지사는 “UCLG 문화정상회의 제주 유치뿐 아니라 전기차 엑스포, 기후변화 주간 등 지속가능발전 아젠다(SDGs)에 부합하는 다양한 포럼과 서밋도 개최했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지난 8월에는 제주도-하와이주-오키나와현-하이난성과 함께 제1회 국제녹색섬 서밋(GGIS) 포럼 개최로 섬 지역 간 환경 문제를 논했으며, 지난 6월 제13회 평화와 번영을 위한 제주포럼을 통해 남북관계, 북미대화, 무역전쟁, 예맨 난민 등의 국내외 문제를 시의적절하게 다루면서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분위기를 조성했다”며 자평했다.

원 지사는 앞으로 UCLG ASPAC 명예회장으로UCLG ASPAC 뿐만 아니라 UCLG WORLD 사무국, 회원 도시와 긴밀한 협력 관계를 유지하며 활발한 활동을 전개함으로써 제주도의 위상을 드높이고 도정을 발전시켜 나가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UCLG ASPAC 이사회 대의원 45명이 참석한 이날 선거에서는 트리 리즈마하리니(Tri Rismaharini) 수라바야 시장이 만장일치로 차기 UCLG ASPAC 회장(2018 ~ 2020)에 선출됐다.

리즈마하리니 시장은 “지난 4년간 원희룡 회장의 수고에 감사함을 전한다. 앞으로 회장으로서 UCLG ASPAC을 더욱 성장시켜 나가겠다”며 당선 소감을 전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