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제주도지사 21일 평양정상회담 메시지 발표
북한과 교류협력 경험 피력하며 자치단체 역할 강조

▲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 ©Newsjeju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 ©Newsjeju

지난 20일 남북 두 정상이 백두산에 오른 것을 두고 원희룡 제주지사가 "다음 정상회담에서는 두 정상이 한라산에서 손을 맞잡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21일 '평양정상회담 메시지'를 발표한 원희룡 지사는 "평양 정상회담은 한반도 평화시대를 여는 이정표를 세웠다"며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비핵화 확약과 연내 서울 방문 약속, 군사 분야 합의서 채택은 남북관계에 새로운 전기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원 지사는 "정상회담은 남북이 주도적으로 한반도를 핵무기와 핵위협이 없는 평화의 터전으로 만들어 가겠다는 의지를 세계에 천명했다"며 "온 제주도민과 함께 평양 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를 축하하며, 남북 관계의 안정적 발전을 담보하는 내실 있는 후속 조치가 지속적으로 이뤄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특히 원 지사는 지난 20일 남북 두 정상이 백두산에 오른 것을 두고 "다음 정상회담에서는 두 정상이 남쪽 ‘민족의 영산’인 한라산에서 손을 맞잡고,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와 한민족 공동번영을 위한 획기적인 진전을 이루기를 고대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원 지사는 "남북 교류와 협력의 기틀을 다지는 데 지방자치단체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며 "제주는 과거 12년 동안 ‘비타민C 외교’를 통해 북한과 교류협력해 온 경험이 있다"고 설명했다. 

원 지사는 "평화의 시대를 맞아 제주는 풍부한 남북교류 경험을 토대로 △감귤 보내기 △제주-북한 평화 크루즈 개설 △한라산-백두산 생태·환경보존 공동 협력 △제주포럼 북측 대표단 참석 △남북한 교차 관광 △에너지 평화 협력 등 ‘5+1 대북 교류협력 사업’ 외에 청정에너지산업을 통한 북한과의 경제협력과 먹는샘물 공동 개발도 추진하려고 한다"고 피력했다. 

이어 원 지사는 "세계평화의 섬 제주는 한라에서 백두까지 평화의 물결이 이어지도록 평화 중심지로서의 역할을 다하겠다"며 "두 정상이 약속한 한반도 평화시대를 발판 삼아 남북 지방정부와 민간 교류도 활성화 되어 한반도 구석구석에 평화의 씨앗이 뿌려지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