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ewsjeju
▲ ©Newsjeju

 

제주시 일도2동

주무관 송지연

선선한 바람과 함께 억새의 계절인 가을이다. 결실의 계절에 제5회 고마로 마(馬)문화 축제가 오는 10월 5일부터 6일까지 고마로마문화축제위원회 주관으로 신산공원(고마로거리) 일원에서 열린다.

고마로는 조선시대 수백 마리 말을 방목한 고마장이 있던 자리로 한 때는 국마장으로 인정 받은 역사적 기록과 함께 제주를 대표하는 영주십경 하나인 고수목마로 불리기도 했으며, 지금은 제주시 사라봉 오거리에서 연삼로 제주은행 사거리까지 도로의 이름으로 부르기도 한다.

올해 축제는 지난해 축제와 차별화되는 각종 행사와 시식회, 공연 등 다양한 이벤트로 진행된다. 우선 첫째 날에는 마문화거리 조성사업으로 말조형물 제막식, 마조제, 작은음악회 공연으로 진행되며, 공연에는 관내 3개 초등학교 학생들이 참여하고 제주초록소리밴드, 풍물 등 지역 동아리단체가 참여하여 문화의 질을 넓혀 나가고 있다. 둘째 날에는 고마로 일대에서 거리퍼레이드와 바람난장 공연이 열리고, 커플 이벤트, 말말말 퀴즈가 진행된다. 지역주민들이 공동체 함양을 위하여 노래교실, 라인댄스, 아코디언 연주 등 주민자치 프로그램 발표의 시간을 마련하였다. 체험 프로그램도 다양화 하였다. 천연염색, 말 비누 만들기, 소라껍데기 다육아트, 짜투리 천 활용 액자만들기, 폐목재활용 이오난사 화분만들기 체험 등 보고, 즐기는 문화 축제로 자리매김해 나가고자 한다. 제주의 우수한 말산업을 홍보하는 자리도 마련된다. 말고기 소비 촉진을 위해 말조베기, 말육회 시식회 코너를 운영하게 된다. 이밖에도 가족들이 즐길 수 있는 볼거리도 준비됐다. 청소년 락페스티벌, 고마로 노래자랑, 초청가수 축하공연도 색다른 재미를 선사할 것으로 보인다. 가을의 시작점 도심 속 한복판에서 개최되는 고마로 마문화 축제에 가족과 함께 오셔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길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