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론조사위 '불허권고' 존중하겠다더니 돌연 입장 번복
시민단체 및 정당, 원 지사 퇴진 촉구 대규모 집회 예고

▲  ©Newsjeju
▲숙의형 공론조사위원회의 '녹지국제병원 불허권고'를 존중하겠다던 원희룡 지사가 입장을 번복하고 개설 허가를 내주면서 원희룡 도정을 향한 도민사회의 불신이 확산되고 있다. 한 입으로 두 말을 한 셈인데, 오락가락한 제주도정의 행보를 두고 일각에선 "막장까지 가고 있다"는 조롱 섞인 비난마저 나오고 있다.  ©Newsjeju

숙의형 공론조사위원회의 '녹지국제병원 불허권고'를 존중하겠다던 원희룡 지사가 입장을 번복하고 개설 허가를 내주면서 원희룡 도정을 향한 도민사회의 불신이 확산되고 있다. 

한 입으로 두 말을 한 셈인데, 오락가락한 제주도정의 행보를 두고 일각에선 "막장까지 가고 있다"는 조롱 섞인 비난마저 나오고 있다. 

원희룡 도정은 5일 "제주 미래를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라며 영리병원인 녹지국제병원에 대해 조건부로 개설을 허가했다. 단 외국인 관광객만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하고, 만일 이를 어길 시 허가취소 등 강력한 처분을 내리겠다고 밝혔으나 논란은 여전하다.

정의당 제주도당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공론조사 결과를 무시하고 제주도민의 자존감을 짓밟고서 제주 미래를 운운할 자격이 있는지 묻고 싶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또한 "제주도민에 대한 신뢰보다 외국투자자본에 대한 신뢰가 제주 미래를 위해서 더욱 중요했는지도 의문"이라며 "도민들은 개설 허가 이유가 제주 미래를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 아니라 외국투자자본을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라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도당은 "원희룡 지사는 제주도의 수장이 아닌 녹지국제병원 수장의 자리가 더욱 어울려 보인다"면서 "스스로 정치적 책임을 지겠다고 한 만큼 어떻게 책임질 것인지 도민들은 지켜 볼 것"이라고 덧붙였다.

노동당 제주도당 역시 원희룡 도정을 향해 "도민결정 뒤집은 쿠데타를 자행한 원희룡 지사는 즉각 퇴진하라"고 규탄했다.

노동당 도당은 이날 성명을 내고 "공론화조사위의 결정을 존중하겠다던 원희룡 지사는 두 달 만에 스스로 말을 바꿔 버리고 외국자본과 쫓기 듯 결탁하는 후안무치한 일을 저질렀다"고 비판했다.

특히 "지난 임기 4년과 지방선거 당시 원 지사는 협치와 소통을 강조하며 도민들의 의사를 존중하겠다고 말해왔다. 그러던 그의 공약들이 얼마나 위선적이고 천박한 것인지를 여실히 드러냈다"고 꼬집었다.

이어 "원 지사의 영리병원 설립허가 결정의 중심에는 근본적으로 반도민 반민중적인 제주특별법이 똬리를 틀고 있다"며 "더 이상 제주도를 규제 없는 자본의 실험장으로 전락하게 둘 수 없다"고 덧붙였다.

앞서 의료영리화저지 제주도민운동본부는 제주도청 앞에서 영리병원 철회를 위한 시민필리버스터를 열고 녹지국제병원에 대한 개원 불허를 거듭 촉구했다.

이 자리에서 제주도민운동본부는 "지방선거 전에는 도민참여형 공론조사 수렴으로 영리병원 개설에 대한 비난의 화살을 피해간 뒤 선거가 끝나자 민주주의 절차와 도민 의견까지 무시하고 개설허가를 하겠다는 것은 도민 기만행위"라고 비판했다.

또한 "우리의 영리병원 반대는 구호로서 그치지 않을 것이다. 원희룡 지사가 불허할 때까지 강도 높은 투쟁을 이어갈 것이며, 이 반대는 원 지사가 지사직에서 물러나게 되는 신호탄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런 가운데 원희룡 지사의 퇴진을 촉구하는 대규모 집회가 열릴 것으로 예고되면서 제주영리병원이 제주 제2공항에 이은 도민사회의 또 다른 갈등 요인으로 부상할 전망이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