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충남 태안화력발전소에서 설비를 점검하다 숨진 비정규직 청년노동자 고(故) 김용균 씨에 대한 영결식이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제주에서도 추모공간이 마련될 예정이다.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오는 2월 9일 62일만에 민주사회장으로 장례를 치르게 된 고 김용균 노동자의 장례식을 맞아 8일 성명서를 발표했다. 

제주본부는 "오늘(8일) 오후 5시 30분부터 제주시청 앞에서 제주도민과 함께 고 김용균 노동자를 추모하는 시민분향소를 설치하고 추모선전전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제주본부는 "죽음의 외주화로 인해 유명을 달리한 지 62일만에 영결식이 진행된다. 김용균 노동자의 어머님은 설 명절 전에는 꼭 장례를 치르고 싶다며 간절하게 소망했으나 실현되지 못했다"며 "문재인 정부는 설날이 되어서야 진상규명과 안전대책,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문제 등에 대한 합의안을 제시했다"고 설명했다.

합의안은 ▲진상규명위원회 구성을 통한 구조적 개선방안 마련 ▲2인 1조 등 긴급조치 이행 및 적정인력 충원 ▲연료·환경설비·운전 분야에 대한 공공기관 정규직 전환 ▲경상정비 분야에 대한 노사전 협의체 구성 및 개선방안 마련 등을 포함하고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발전산업 안전강화 및 고용안정 TF’를 구성키로 했다.

제주본부는 "김용균 노동자는 문재인 대통령을 직접 만나서 대화하고자 했다. 그러나 그 소망을 이루지 못했다. 합의안에 진상규명과 고용안정, 개선대책 수립 등을 포함하고 있지만 비정규직 철폐 및 위험의 외주화 금지를 명확하게 담아내지 못한 아쉬움이 남는다"고 말했다.

제주본부는 "우리는 김용균 노동자가 소망했던 비정규직 철폐와 위험의 외주화 금지를 위해 싸워 나갈 것이다. 돈보다 생명이 우선하고 이윤보다 사람이 먼저인 세상을 만들기 위해 한결같이 싸워 나갈 것이다. 그것은 김용균 노동자의 소망이자 살아남은 우리 모두의 과제"라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