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석 제주도의장 "현재 구조론 관광객 2천만명 온다해도 나아지지 않아"
원희룡 지사에게 "제주의 미래 위해 어떤 고민하느냐"며 3가지 사항 당부

김태석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장이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를 향해 "제주를 위해 무얼 고민하고 있느냐"면서 제주가 안고 있는 문제 해결에 적극 나서 줄 것을 당부했다.

김태석 의장은 19일 제369회 임시회 개회사를 통해 이 같이 말하면서 원희룡 지사에게 3가지 정책제안을 건넸다.

영리병원 개설허가에 대해 원희룡 지사는 "현실을 고려한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다"고 했지만 김태석 의장은 "주권자들의 숙의를 포기한 첫 사례를 만들고 말았다"고 비판했다.
김태석 제주도의장은 원희룡 지사에게 "현재 구조에선 관광객이 2천만 명이 온다 해도 나아질 것 같지 않다"며 제주를 위해 어떤 고민을 하고 있느냐고 물었다.

우선 김 의장은 제주사회가 제주영리병원이나 제2공항 문제로 사회적 갈등을 겪고 있는데 따른 문제를 제기했다.

김 의장은 "1400만 명이 넘는 관광객 속에서도 심각한 경제위축을 보이고 있는 마당에 제2공항을 비롯해 도청 앞 현수막이 늘면서 갈등이 한층 더 가중되고 있다"면서 "지도자들의 책임있는 지도력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김 의장은 "숙박시설 공급과잉에도 대규모 숙박시설 개발이 계속되는 등 행정에선 제주현실에 반하는 결정들이 자주 나오면서 도민의 미래가 상실되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원희룡 지사에게 몇 가지를 문의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첫 째로 김 의장은 원 지사에게 도민과 상생하는 의사결정구조를 정립할 것을 당부했다. 사회협약위원회 등 다양한 사회적 합의제도가 있지만 제대로 활용되지 않고 있는 걸 지적한 것이다.

김 의장은 "도민의 합의가 더 이상 외면받지 않으면서 소통하는 의사결정 과정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두 번째 제안은 '소득 불균형'에 대한 해법 마련 촉구다.
김 의장은 "현재와 같은 관광 수익구조로는 2000만 명의 관광객이 온다 해도 제주도민의 경제상황은 나아질 것이라는 보장이 없다"며 "이젠 도민 소득확산 정책이 필요한 때"라고 진단했다.

김 의장은 소득 불균형 해법으로 생활임금의 민간 확대와 도민 주도의 관광수익 정책 발굴이 있어야 한다고 제언했다.

세 번째 문의는 '제주형 일자리'의 모습이다.
이에 대해 김 의장은 '광주형 일자리 사업'을 롤모델로 삼을 필요가 있다고 피력했다.

김 의장은 "광주형 일자리 사업이 지역에 큰 의미를 준 건, 지역현실에 적합한 지역민 상당수가 참여할 수 있는 양질의 일자리 사업이기 때문"이라며 "원희룡 지사는 일자리 정책에 대한 어떤 고민을 하고 있느냐"고 반문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