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석 의장, 이번 쓰레기 불법수출 사태 두고 "개발 위해 환경 외면한 현실" 질타

김태석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장은 22일 "더 많은 관광객 속에 우리가 얻을 수 있는 건 더 많은 쓰레기와 환경파괴일 수 있다"며 더 이상의 대규모 개발사업을 추진해선 안 된다고 말했다.

김태석 의장은 이날 오후 제370회 제주도의회 임시회 폐회사를 통해 이 같이 말하면서 원희룡 제주도지사에게 "대형 개발사업자 중심으로 일자리와 경제성장을 연결시키는 정책은 재고돼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이날 김 의장의 폐회사는 처음부터 끝까지 쓰레기 불법수출 사태 문제에 할애했다.

김태석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장(더불어민주당, 노형동 갑).
김태석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장(더불어민주당, 노형동 갑).

김 의장은 그간 제주가 높은 경제 성장률을 보였지만 이제 그 거품이 사라지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이번 제주시의 쓰레기 불법 수출 사태를 따져 물었다.

김 의장은 "청정 제주라 자랑했지만 육지와 필리핀에서 비난의 화살이 돼 돌아왔다. 제주의 경제성장이 우리가 지켜왔던 가치를 포기하고 얻은 대가가 아닌지 묻고 싶다"며 "지금과 같은 개발정책을 지속한다면 우리의 미래는 결코 지속될 수 없을 것"이라고 우려를 나타냈다.

이어 김 의장은 "아직 돌아갈 수 있을 때 회복 가능한 시간을 산정하고, 계획할 수 있을 때 자연을 먼저 생각해야 할 것"이라면서 환경 파괴적 개발정책과 성장을 멈춰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김 의장은 이번 쓰레기 사태를 두고 "수많은 위정자들이 외면한 제주의 현실"이라고 표현했다.

김 의장은 "개발을 위해 조금씩 외면해 왔던 우리의 환경이 이제 한계에 달했음을 알리고 있다"며 "환경은 경제성장을 위해 포기하거나 밀쳐둘 수 있는 '후 순위'가 아니"라고 강조했다.

또한 김 의장은 "환경보존과 경제성장을 여전히 대립과 갈등으로 본다면 청정제주는 박물관 속에서나 존재하고 말 것"이라고 적시했다.

이에 김 의장은 "이미 우리는 우리가 버린 쓰레기조차도 해결하지 못하는 상태다. 아픈 현실을 냉철하게 바라보고 우리가 해야 할 길을 선택해야만 한다"고 제언하면서 원희룡 지사에게 "이번 쓰레기 문제의 1차적 책임은 정책결정자에게 있다"고 주지시켰다.

김 의장은 "실무 집행자의 책임 문제에 앞서 도지사의 냉정한 책임의식이 우선돼야 할 것"이라고 말하고 나서 한동안 침묵을 유지했다. 이어 김 의장은 "약간의 침묵으로도 (우리는)주위를 둘러보게 된다. 제주도민 모두가 제주환경의 어려운 현실과 관심에 행동을 촉구드린다"고 갈음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