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ewsjeju
▲ ©Newsjeju

제주대학교 글로벌교원양성거점대학(이하 GTU사업단)과 천주교 제주교구 이주사목센터 나오미(이하 나오미센터)가 지난달 30일 교육봉사 협약을 맺었다.

2일 제주대학교에 따르면 올해 첫 시도되는 교육봉사활동은 난민 신청 가정 자녀 및 제주에 거주중인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실시된다. 

제주대학교 사범대학, 교육대학 학생 중 사전 신청한 이들을 중심으로 기초 한글반과 중급 한국어반이 운영될 예정이다. 봉사활동은 이달 중 시작되며, 학기별로 이뤄진다.

한편 천주교 제주교구 이주사목센터는 2004년부터 제주도에 입도한 다문화 가정과 이주 노동자를 위해 인도적 차원의 활동을 진행해 오다 2015년 7월 나오미센터로 공식 출범했다.

센터는 외국인을 위한 가족 상담, 노동 상담, 난민 지원, 무료 진료소 운영, 한국어 교육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홍석윤 나오미센터장은 "지금까지는 일반 도민이나 봉사자를 활용해 교육을 진행했다"며 "전문 교육기관과 함께 의미는 활동에 나서게 돼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오홍식 GTU사업단장은 "학생들이 교육활동으로 국제적인 난민문제를 경험하고, 다문화 가정 아동들의 겪고 있는 소통과 문화적 어려움을 공감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