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 주말 제주에는 집중호우가 쏟아질 것으로 예보되면서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Newsjeju
▲ 이번 주말 제주에는 집중호우가 쏟아질 것으로 예보되면서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Newsjeju

[제주날씨] 남부지방에 위치한 장마전선의 영향으로 이번 주말 제주지역에는 집중호우가 쏟아질 것으로 예보되면서 시설물 관리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제주지방기상청에 따르면 주말인 29일(토) 새벽부터 30일(일)까지 50~100㎜의 비가 내리며, 제주산간의 경우 200㎜ 이상의 집중호우가 쏟아진다. 

곳에 따라 돌풍과 함께 천둥, 번개가 치는 곳도 있겠고 남부와 산지를 중심으로 시간당 30㎜ 이상의 많은 비가 올 것으로 예보되면서 호우피해 예방 및 시설물 관리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이번 주말 제주도 전해상과 남해서부 먼바다에는 바람이 10~16m/s로 강하게 불고, 물결도 2~4mgh 높게 일 것으로 예상된다.

기상청은 "이번 장마전선에 동반된 비 구름대는 폭이 좁게 동서방향으로 강하게 발달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장마전선의 위치와 강수의 지속시간 변화에 따라 한라산 남쪽과 북쪽의 강수량의 지역 차가 매우 크겠다"고 전망했다. 

집중호우에 대비하고 있는 제주특별자치도 재난안전대책본부는 "호우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관련부서와 행정시에 분야별 재해취약지역 중심으로 사전 예찰활동 및 기상특보에 따라 상황관리체계 강화 등 비상근무에 철저를 기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