숱한 논란을 야기한 끝에 잠정 중단된 제주 비자림로 확장 공사와 관련해 시민단체가 해당 도로를 '야생생물 보호구역'으로 지정하라고 촉구했다. 

제주도는 당초 지난 6월 28일까지 영산강유역환경청에 비자림로 멸종위기종에 대한 적정 보호대책 및 저감대책을 제출키로 했으나 그 시한을 두 번 연장하면서 오는 7월 25일 제출하기로 했다.

이에 비자림로를 지키기 위해 뭐라도 하려는 시민들은 23일 보도자료를 통해 "멸종위기 야생생물의 서식처가 확인된 비자림로 일대를 '야생생물 보호구역'으로 지정해야 한다"고 거듭 촉구했다.

이들은 "제주도가 7월 25일 어떤 저감대책을 내놓는다 할지라도 남은 나무들을 벌목하고 22m 폭의 4차선 도로로 비자림로가 확장된다면 멸종위기생물들의 서식처 파괴는 당연한 결과이며 멸종위기생물들은 생존에 크나큰 위협을 느낄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제주도는 올해 도 전역이 유네스코 생물권 보전지역으로 지정된 바 있다. 하지만 이 명칭에 걸맞는 제주도의 보전 노력은 눈에 보이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또한 "현재 비자림로 공사구간은 지하수자원보전지구 1,2,4등급, 생태계보전지구 3, 4-1,4-2,5등급, 경관보전지구 1,2,3,5등급이 혼재되어 있다. 이는 멸종위기종의 서식을 확인하지 못한 상태에서 지정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제주도는 지난 6월 최대 열흘 기간에 걸쳐 진행한 비자림로 조사를 1년 조사로 확대해 해당 구간의 야생동식물의 서식 및 도래 여부를 정밀하게 확인해야 한다. 그 결과를 토대로 비자림로 자연환경을 보전하기 위한 관리보전지역 지정을 새롭게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그러면서 "멸종위기 야생생물의 서식처가 확인된 비자림로 일대를 야생생물 보호구역으로 지정해야 한다. 비자림로를 시작으로 제주도정이 제주도의 자연환경 보존대책을 과거의 관성에서 벗어나 적극적으로 수립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