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평대 해상풍력 발전계획 수정될 듯
제주도의회 농수축경제 의원들 사업계획 노출 우려 보안 지적에.... 제주도정 "수정하겠다"

▲ 제주도의회 농수축경제위는 한동평대 해상풍력 사업계획을 알고 있는 김태익 전 사장이 사퇴함에 따라 보안상의 이유를 들어 사업계획 수정을 촉구했다. ©Newsjeju
▲ 제주도의회 농수축경제위는 한동평대 해상풍력 사업계획을 알고 있는 김태익 전 사장이 사퇴함에 따라 보안상의 이유를 들어 사업계획 수정을 촉구했다. ©Newsjeju

10월 21일에 최종 사표 수리된 김태익 전 사장은 임기 6개월을 남겨두고 지난 9월 18일에 사의를 표명했다. 사퇴 사유는 한동·평대 해상풍력 사업이 새롭게 시작되고, 카본프리아일랜드 수정계획도 나왔으니 새로운 사장이 운영하는 게 맞다는 의견이었다.

이를 두고 임상필 의원(더불어민주당, 대천·중문·예래동)은 사퇴 사유를 탐탁치 않게 여기면서 "한동·평대 해상풍력에 대한 심사규정이 곧 진행될텐데, 그 분 입을 통해 이미 세워진 계획들이 외부로 흘러나갈 수 있지 않느냐"며 한동·평대 해상풍력 계획을 수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동·평대 해상풍력에 대한 기본계획은 거의 완성단계에 있으며 오는 12월 중에 공모할 예정에 있다.

이러한 지적에 사장 대리를 맡고 있는 노희섭 미래전략국장은 "그런 위험성이 있긴 하다"고 인정하면서도 "만일 그런 행위를 한다면 규정상 처벌받게 된다"고 말했다.

그러자 임 의원은 "이해관계에 맞물려 돌아갈텐데 현실적으로 적발이 가능하겠느냐"고 반문했다. 노희섭 국장이 재차 "우려를 충분히 이해한다"고 논란의 확대를 경계하려하자, 임 의원은 "우려를 안다면 바꿔야 하는 거 아니냐. 지난 번에도 후임 사장 선임에 3차까지 간 적 있다. 언제 차기 사장이 올지 알 수가 없는데 그 때까지 보안이 지켜지겠느냐"고 문제를 제기했다.

그제서야 노 국장은 "적합한 지적"이라고 인정하면서 "늦었지만 수정하도록 해보겠다"고 답했다.

고용호 위원장도 한동·평대 해상풍력 사업계획을 변경해야 한다고 거들었다. 

고 위원장이 "6500억 원이나 투입되는 사업을 앞두고 사퇴했다. 소문에 따르면 모 대학에 들어간다는 얘기도 있더라"며 김태익 전 사장의 사퇴 의도에 의구심을 제기하자, 노 국장은 "들은 바 없다"고 선을 그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