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슬라브 코슈투니차 세르비아 총리는 1일(현지시간) 현 세르비아 정부 뿐 아니라 향후 출범할 모든 정부가 코소보 독립을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라며 코소보 독립 반대 입장에 더 날을 세웠다.

코슈투니차 총리는 최근 코소보를 주권 국가로 인정하는 국가들은 세르비아와의 관계에서 문제를 겪게 될 것이라고 경고한 바 있다.

외교 소식통들은 한편 유엔의 마르티 아티사리 코소보 특사는 코소보에 가입 자격을 부여할 것을 유엔에 제안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코슈투니차 총리는 이와 관련, "아티사리 특사의 계획에 대해 아는 바가 없으나 그의 제안이 유엔 헌장과 부합하지 않고 세르비아 영토보존 원칙에 위배되는 것이라면 그 제안은 실패할 것임이 확실하다"고 말했다.

그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세르비아 전체 영토의 15%를 차지하는 코소보를 본토에서 분리하는 것을 지지함으로써 유엔 헌장이 훼손되는 것을 결코 허용치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 코소보 독립반대 강경론 심화

세르비아에서는 최근 코소보를 세르비아 영토로 규정하는 새 헌법이 전체 유권자 과반 이상의 지지를 획득해 국민투표를 통과한 이후 코소보 독립에 반대하는 강경파의 목소리가 더 거세지고 있다.

세르비아 유명 정치인 가운데 어느 누구도 코소보의 문제에 있어서는 한치의 양보도 하지 않고 있다.

대표적 극우파 인사인 토미슬라프 니콜리치 급진당(SRP) 지도자는 한 술 더 떠 차라리 코소보를 '점령지'로 선언하자고 주장, 발칸 반도의 무한 냉전 시대를 예고하기도 한다.

니콜리치는 "유럽연합(EU)이 코소보를 세르비아로부터 빼앗아 간다면 세르비아는 EU에 대해 영원히 등을 돌릴 것이며 유엔 가입국 지위도 불투명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세르비아 극우 강경파들은 오는 12월 중순 치러질 예정인 조기총선에서 코소보 독립을 쟁점으로 부각시켜 거대한 통합당을 형성할 조짐도 보이고 있다.

▲ "땅 원하나 사람은 외면"..세르비아의 이율배반

세르비아 정부 관리 및 정치인들은 이처럼 코소보 독립 반대에 있어서는 진보와 보수, 우익과 좌익의 구분 없이 거의 합치된 의견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세르비아 정부는 코소보 인구의 90%를 차지하고 있는 알바니아계 200만여명의 투표권을 인정하지 않는 이율배반의 태도를 보여주고 있다.

알바니아계 주민을 '시민'으로 인정하고 합당한 권리를 부여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으나 이들의 시민권은 여전히 크게 제한돼 있다.

알바니아계 주민들은 "간단히 말해 세르비아는 영토를 보존코자 할 뿐 그 땅에 거주하는 사람은 원치 않는다"며 세르비아 정부를 비난하고 있다.

코소보는 지난 1999년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나토)의 개입으로 코소보 내전이 종료된 이후 유엔의 관할 하에 놓여 있는 상황이다.【베오그라드=로이터/뉴시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