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 제2공항 기본계획(안)에 대한 제주도민 의견을 수렴한 결과, 총 465건이 접수됐다고 5일 밝혔다.

최근 국토부가 환경부 측에 '제주 제2공항 건설사업 전략환경영향평가 보완서’를 제출한 가운데 세부내용이 비공개로 진행되고 있어 지적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6일 '제주 제2공항 강행저지 비상도민회의(이하 제2공항 도민회의)'는 <제주 제2공항 건설사업 전략환경영향평가 보완서 공개 요구> 성명서를 냈다. 

제2공항 도민회의 등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이달 3일자로 전략환경영향평가 보완서를 비공개로 제출했다. 

앞서 환경부는 KEI 의견을 토대로 ▲조류충돌 여부에 대한 해외 모델 적용 분석 ▲주변 지역 환경 및 동굴조사 등을 국토부 측에 보완·요구했다. 또 현재 제주공항 확장안을 포함해 다양한 입지대안의 종합적인 검토를 주문한 바 있다. 

문제는 국토부가 환경부 측에 제출한 보완서 비공개 방침이다. 환경부의 종합검토 주문과 제2공항 도민회의가 그동안 제기해 온 문제들이 적절히 반영됐는지 여부를 알 수 없기 때문이다. 

제2공항 도민회의 측은 사업 전략환경영향평가와 관련된 ▲항공수요 ▲항공기 이착륙 항로 ▲풍향 및 소음평가 ▲항공기-조류 충돌 ▲동굴조사의 문제 등을 제기해왔지만 국토부의 공식적인 답변을 받지 못했다. 

도민회의 관계자는 "환경부에 제출된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보완서'에 지역민들과 환경부의 보완이 잘 반영됐는지 확인하는 것은 주민의 당연한 권리"라며 "국가기관으로 국민에게 알 권리를 제공해야 하는 기본적 의무"라고 주장했다.

이어 "보완서의 내용을 지역주민도 인지하지 못하고 의견도 개진하지 못한 채 국토부가 환경부와의 협의를 끝낸다면 위법부당한 행정행위에 해당 한다"면서 "절차적 정당성을 위배한 잘못된 결정을 지역주민들에게 부당하게 강요하는 꼴"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보완서 즉시 공개에 나서야 한다"고 제2공항 도민회의 측은 덧붙였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키워드
#제주 제2공항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