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영진 공보관 "의견이 다를 수 있을 뿐, 특별한 경우 아냐" 반박

정민구 제주도의원(더불어민주당, 삼도1·2동).
▲ 정민구 제주도의원(더불어민주당, 삼도1·2동).

원희룡 지사의 '10억 원 재량사업비' 발언에 따른 후폭풍이 19일 진행된 제379회 임시회에서도 고스란히 이어졌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강성균)가 올해 3차 추가경정예산안을 다루는 자리에서 많은 의원들이 '10억' 발언과 관련한 질의를 쏟아부었다.

이러한 연장선에서 정민구 의원(더불어민주당, 삼도1·2동)은 지난달 27일에 원희룡 지사가 대구에서 발언했던 '남자 박근혜' 발언을 다시 도마 위에 올렸다.

정민구 의원은 "광역자치단체장이 중앙부처와 대립각을 세워서 얻을 수 있는 이득이 뭐냐"며 "본인 개인적으론 이슈 메이킹이 될 수는 있겠지만 제주 전체로선 이득이 있겠나"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정 의원은 "이것도 물론 의도된 발언이었겠지만 제주도의원과 공직자들의 입장에서 보면 '대체 왜 이러실까'하는 의문이 든다"고 말했다.

강영진 공보관이 "처음부터 청와대와 각을 세웠던 건 아니었던 것 같고, 사안마다 다른 것 같다"고 답하자, 정 의원은 "그 다섯글자로 엄청난 파장을 일으키지 않았나. 법에 의해 재판을 받고 있는 분을 현직 대통령에 빗대어 발언했다는 건, 제주도 공무원들이 중앙부처와 교류해야 하는데 지사는 제주를 별로 사랑 안 하는 것 같다"고 꼬집었다.

그러자 강 공보관은 "그건 생각이 좀 다른 것 같다"며 "지사께서도 같은 정치적 입장을 발언할 권리가 있고 의사표현을 할 수 있다. 청와대와 동감할 수도, 달리 말할 수도 있다"며 "그렇다고 해서 그게 꼭 중앙정부와의 관계가 불편해질거라 보진 않는다"고 반박했다.

이에 정 의원이 다시 "유독 원 지사만 현 정부와 대립각을 세우는 이유가 뭐냐. 다른 지방자치단체장들은 이렇게까지 하진 않더라"고 지적하자, 강 공보관도 재차 "사람마다, 사업마다 다르지 않겠느냐"며 "과거에 여야가 바꼈을 때도 그랬다. 이건 원희룡 지사만의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고 맞받아쳤다.

말미에 정 의원이 "총선이 다가오면서 정치적 이슈를 선점하고 싶었던 것 같은데, 지사는 자신의 위치에서 제주도 전체를 생각할 수 있는 절제된 언어가 필요하다"고 제언하자, 강 공보관은 "동감한다"며 논쟁을 끝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