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자치도, 정부에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 지정 건의 검토
원희룡 지사 "신종코로나 사태 여파, IMF만큼 어렵다"며 정부 차원 대책 마련 촉구

이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신종코로나) 사태 여파로 관광시장이 크게 위축됨에 따라 제주지역의 경제가 큰 위기에 직면해 있다.

이에 제주특별자치도는 정부에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으로의 지정 건의를 검토 중에 있다고 11일 밝혔다.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 지정'은 국가균형발전 특별법에 의거해 각 지자체가 큰 경제위기에 직면해 있다고 판단되면 정부(산업통상자원부)에 재정적 도움을 요청할 수 있게끔 한 제도다. 지난 2017년 6월에 개정되면서 이 내용이 포함됐으며, 관할 행정구역의 전부 또는 일부를 지정할 수 있다.

▲ 제주자치도는 이번 신종코로나 사태로 지역경제가 심각한 타격을 입고 있음에 따라 정부에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으로 지정 건의를 검토 중에 있다고 밝혔다. ©Newsjeju
▲ 제주자치도는 이번 신종코로나 사태로 지역경제가 심각한 타격을 입고 있음에 따라 정부에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으로 지정 건의를 검토 중에 있다고 밝혔다. ©Newsjeju

실제로 지난 2018년 4월에 한국지엠이 공장 폐쇄를 결정하면서 전북 군산이 처음 지정된 바 있다. 그 해 5월엔 울산 동구와 거제, 통영 고성, 창원 진해구, 영암·목포·해남 등 5곳이 조선업 위기로 지역경제가 휘청이자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으로 지정된 바 있다.

특별지역으로 지정되면, 해당 지역은 실직자 재취업 및 이직 알선을 포함한 창업 지원과 고용안정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소상공인은 자금 보조와 융자 등을 확대 지원받을 수 있게 된다. 또한 해당 지역 기업들은 신용보증기금과 기술보증기금 등을 통한 특별보증을 받을 수 있다.

특별지역으로 지정을 건의하려면 6개월 동안의 생산지수 데이터가 쌓여야 한다. 6개월 동안의 데이터가 2년 전과 비교해 10% 정도 떨어졌을 때에만 신청이 가능하기 때문에 제주에선 신청만 되면 지정될 가능성이 높다.

허나 신종코로나 사태로 타격을 입은 시점을 1월로 산정한다해도 최소 6월까지의 데이터가 누적돼야 하기에 아무리 빨라야 올해 7월께야 신청할 수 있다.

이에 대해 제주자치도 관계자는 "아직 산정 기점을 언제로 할지도 정하지 않았다"며 "올해 하반기 중엔 신청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경기 침체에 신종코로나 사태까지 겹치면서 제주지역은 IMF 못지 않은 상황"이라며 "무사증이 중단된 이후에 관광객이 전년도 동기에 비해 47.2%(2월 10일 기준)나 줄어들어 도내 관광업계가 폐업 위기를 맞고 있어 특단의 대책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지난해 2월 10일엔 3만 7884명이 제주를 방문했었으나 올해엔 1만 9980명에 그쳤다. 이 가운데 외국인 관광객은 단 4.5%에 불과한 상황이다. 외국인 관광객 906명 중 중국인은 66명 뿐이다.

한편, 원희룡 지사는 지난 6일에 '지역경제 비상사태'를 선포하고 이번 사태를 타개하고자 '범도민 위기극복협의체'를 출범시켜 예전을 전면 재조정하서라도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주문한 바 있다.

현재 제주지역은 3차 산업 위주의 산업구조여서 관광객이 급감함에 따라 경기 위축이 가속화되고 있다. 전체 사업체의 52.7%가 도소매업과 음식숙박업이어서 피해가 갈수록 불어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