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노총 서비스연맹 제주관광서비스노조 성명서 발표

제주지역 관광업계 종사자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해 피해를 입고 있다며 제주도정의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민노총 서비스연맹 제주관광서비스노조는 3일 성명서를 내고 "코로나19 사태로 관광산업을 주력으로 하는 제주도는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제주관광협회에 따르면 지난 2월 제주 방문 관광객은 62만9751명으로 전년 같은 기간(110만9373명)보다 무려 43.2% 하락했다. 외국인 관광객은 77.2%나 폭락했다"고 설명했다.

제주관광서비스노조는 "정부는 코로나19로 인한 난국 극복을 위해 6조2000억원 규모의 추경을 편성한다고 발표했고, 고용유지지원금을 증액하고 관광업을 특별고용위기업종으로 지정하는 등의 방안을 내놓고 있다. 하지만 정작 노동자들에게는 피부에 와 닿지 않고 기업주들에게만 혜택이 돌아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최근 제주도내 관광 사업주들은 일방적으로 노동자들의 법적 권리인 연차를 강제로 강요하거나, 노동자들에게 사실상의 강제 무급휴가나 강제 무급휴직을 곳곳에서 밀어 붙이고 있다. 일부 호텔들은 1주일에서 한달까지 사실상의 강제 무급휴가를 강행하는 곳도 있다"고 말했다.

이어 "1천여명에 이르는 제주도내 관광안내사(이하 가이드) 노동자들은 코로나19 발생 이후 거의 90% 이상의 업무계약이 취소돼 심각한 생계위협에 직면해 있다. 불안정한 고용형태와 실적위주의 임금체계에 내몰린 가이드들의 생존권에 대해서는 그 누구도 책임지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특히 "관광노동자들은 무차별적인 생존권 위협에 노출되어 있다. 코로나19 사태는 사회적 재난이다. 사회적 재난에 대한 책임을 노동자 개개인에게 떠넘겨서는 안 된다. 관광산업 사용자들은 노동자에게 일방적인 희생을 강요하는 무급휴직, 불법 탈법적인 연차소진 강요 행위 등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한 "노동부는 제주지역 관광노동자들에게 무차별적으로 가해지고 있는 생존권 위기에 대해 탈법 불법행위를 엄정히 지도단속하고, 제주도정은 도내 7만 관광산업 노동자들의 고용위기와 이로 인한 생존권 위협 상황에 대한 종합적인 대책을 즉각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