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번의 도전, 3번의 좌절, 8년 전의 실수... 아내와 함께 뜨거운 눈물로 참회

부상일 국회의원 후보(미래통합당, 제주시 을).
부상일 국회의원 후보(미래통합당, 제주시 을).

8년 전 아내의 선거법 위반으로 중도 하차해야 했던 부상일 국회의원 후보(미래통합당, 제주시 을)가 13일 자신의 4번째 도전 마지막 총력유세에서 그 날의 기억을 다시 상기시키며 뜨거운 눈물로 참회했다.

부상일 후보는 이날 오후 6시 30분께 제주시 광양사거리 일대서 제 21대 국회의원 선거를 위한 막판 표심 끌어담기에 나섰다. 

부 후보는 "이 자리에 오기까지 3번의 좌절을 겪었다. 하지만 다시 도전했다. 그 도전을 결심하게 한 건 이제껏 저를 도와줬던 수많은 분들에 대한 고마움이었고, 그게 저를 이 자리에 있게 해줬다는 걸 알았다"고 말했다.

이어 부 후보는 "그 고마움에 보답을 해야했지만 그러지 못해 석고대죄를 하게 됐던 것"이라며 "제 머리가 땅에 닿을 때야 정치인이 갖춰야 하는 게 도민을 무서워 할 줄 알아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여러분들이 저를 키워주셨다는 걸 이제야 알았다"고 강조했다.

부상일 후보의 아내 최미순 씨.
부상일 후보의 아내 최미순 씨.
부상일 후보 부부 내외. 부 후보의 아내 최미순 씨가 눈물의 연설을 마치자 부상일 후보도 함께 눈물을 훔치면서 아내를 격려했다.
부상일 후보 부부 내외. 부 후보의 아내 최미순 씨가 눈물의 연설을 마치자 부상일 후보도 함께 눈물을 훔치면서 아내를 격려했다.

그러면서 부 후보는 마이크를 자신의 아내에게 건넸다. 8년 전 19대 총선 때 겪은 아픔을 직접 풀어낼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다. 부 후보의 아내인 최미순 씨는 "8년 전 제 실수로 지금 이 시간까지 제 남편이 어려운 길을 가고 있는 것 같다"며 "항상 죄인같은 마음으로 살아왔다"고 회고했다.

최 씨는 "이번 선거운동에 나서면서 가는 곳마다 눈물을 닦아주고 따뜻하게 안아주고, 힘 내라고, 그 때엔 잘 몰라서 그랬던 거라고 다독여주셔서 너무 고맙고 뭐라 말로 다 표현하기 힘들다"며 "이번에 제 남편을 국회로 보내주면 절대 울지 않고 남편을 위해서 모든 뒷바라지를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최 씨는 "남편의 말처럼 일하지 않는 국회의원을 절대 용납해선 안 된다. 만일 (제 남편이)국회의원이 돼서 일 하지 못했다고 평가되면 4년 후에 나갈 수 없다고 말리겠다"며 재차 지지를 당부했다.

최 씨와 함께 눈물을 글썽인 부상일 후보는 다시 마이크를 쥐고 자신을 왜 선택해야하는지 강변을 토해냈다.

부 후보는 "마이너스 경제성장에 원희룡 도정은 어떻게든 경제를 살리려고 노력하고 있는데 코로나19 사태로 편성된 11조 7000억 원의 추가경정예산안 중 제주(현 국회의원들이)가 가져온 예산은 겨우 350억 원뿐"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부 후보는 "제주 인구가 우리나라 인구의 1%라면 적어도 1%는 가져왔어야 하지 않느냐. 겨우 0.3%를 따왔다는 건 일하지 않았다는 것이고 능력이 없다는 것"이라고 질타했다.

또 부 후보는 "농민의 찢어지는 가슴을 헤아릴 줄 모르는 사람이 1차산업 공약이 다 무슨 소용이냐"며 더불어민주당의 오영훈 후보를 향해 다시 한번 논문 표절 의혹과 태풍 내습 때의 와인파티 논란을 끄집어냈다.

부 후보는 "청년들이 연애와 결혼, 출산, 직장, 꿈, 희망도 포기하는 시대를 만든 건 문재인 정부다. 일하지 않는 국회의원을 소환해 다 끌어내려야 한다. 그걸 제가 먼저 약속하고 실천하겠다"며 "국회의원이 돼서 제대로 일하지 못한다면 책임지고 물러나겠다"고 공언했다.

그러면서 부 후보는 "지금 준비하지 않으면 미래는 사라진다. 그냥 다가오지 않는다. 준비된 능력있는 저를 선택해달라. 한 번만 일하게 해달라"고 거듭 지지를 호소했다.

왼쪽부터 부상일 후보, 김세연 국회의원, 장성철 후보(제주시 갑).
왼쪽부터 부상일 후보, 김세연 국회의원, 장성철 후보(제주시 갑).

부 후보의 연설에 앞서 이연봉 전 새누리당 제주도당위원장과 김세연 국회의원, 제주시 갑 지역구의 장성철 후보가 부 후보를 돕고자 찬조연설에 나서기도 했다. 이들 3명은 모두 제2공항 문제를 꺼냈다.

먼저 이연봉 전 위원장은 "강정해군기지 문제가 들끓었을 때도 민주당 국회의원 단 한 명도 해결에 나선 사람이 없었다. 제2공항 문제 역시 마찬가지다. 제주공항만으론 안 되니 신공항 만들어달라고 청원한 게 20~30년 전이다. 그래서 제2공항 짓겠다고 결정한 게 5년 전"이라며 "당시 70~80%의 도민이 찬성했다. 그런데 그 사이에 왜 주민동의 없이 결정했느냐며 시비걸기 시작하더니 지금은 온갖 여론의 눈속임에 40~50%의 지지만 얻는 상황이 됐다. 이건 모두 지역 국회의원이 해결할 의지 없이 반대하는 세력 비위 맞추다보니 이렇게 된 것"이라고 질타했다.

부산 금정구를 지역구로 둔 김세연 의원은 "제주가 발전하려면 제주가 수용할 수 있는 용량을 넘어섰기에 항공수요를 감당해야 하고, 그러기 위해선 갈등을 해결하고 제주발전을 앞당길 수 있는 부상일과 장성철 후보를 밀어줘야 한다"며 지지를 당부했다.

이어 김세연 의원은 코로나19 사태를 해결하고 있는 건 문재인 정부의 성과가 아니라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통제없이 코로나19 확진자와 사망자를 줄인 건 모든 국민들이 적극 노력한 덕분이고, 우수한 의료진의 헌신적인 봉사와 사명감 때문이다. 또 1977년에 도입된 의료보험체계와 사스와 메르스를 거치면서 병원들이 음압병상을 갖추고 벤처기업이 진단키트를 대량 생산에서 막아낸 것"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잘 된 건 모두 문 정권 덕분이라 하고 4.3특별법 등 안 된 건 야당 탓으로 돌리는 정부를 가만둬선 안 된다"며 "압도적으로 (미래통합당 후보들을)당선시켜줘야 거짓말 하지 못할 것"이라고 일갈했다.

제주시 갑 지역구에서 레이스 중인 장성철 후보는 "부상일 후보가 무릎꿇고 석고대죄하는 걸 보면서 눈물이 핑 났다"며 "저도 그걸 따라했는데 무릎에 통증이 왔다. 하지만 그 통증이 싫지만은 않았다. 그 통증이 더불어민주당의 16년 독점 권력 폐해를 막으라는 신호로 느껴져 부상일 후보에게 고마웠다"고 공을 돌렸다.

장 후보는 "원희룡 지사가 제2공항을 제주의 미래로, 비전이라 외쳤는데도 강창일과 오영훈, 위성곤, 송재호 이 4명은 대안도 없이 매일 공론화만 하자며 갈등만 불러 일으켰다"며 "협력은 안 하고 사사건건 원 지사의 발목만 잡은 게 이들의 성적표"라고 힐난했다.

그러면서 장 후보는 "이번 선거를 통해 국책사업 발목잡기를 못 하도록 다리를 분질러놔야 한다"며 "과거 16년, 20년 동안 독점해왔던 권력에 심판을 가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선 저와 부상일을 당선시켜줘야 한다"고 재차 지지를 호소했다.

유세장까지 3보 1배를 하고 있는 부상일 후보.
유세장까지 3보 1배를 하고 있는 부상일 후보.
부상일 국회의원 후보 총력유세 현장.
부상일 국회의원 후보 총력유세 현장.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