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날씨] 제주에 호우주의보가 내려진 가운데 제주산지 및 남부를 중심으로 80mm 이상의 많은 비가 쏟아질 것으로 예보됐다.   

제주지방기상청은 17일 오전 9시를 기해 제주산지 및 남부를 중심으로 호우주의보를 발효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제주는 현재 대체로 흐린 날씨를 보이고 있으며, 산지에는 약하게 비가 내리고 있다.

기상청에 따르면 제주도서쪽 해상에서 다가오는 비구름대는 시속 40km/h로 동진함에 따라 제주도서부 지역부터 비가 시작되겠고 1시간 이내에 전 지역으로 확대되어 오후 늦게까지 내리겠다.

특히 이날 오전 10시부터 오후 3시 사이에 대기 하층(1.5km)에서 고온다습한 남풍이 유입되고 지형적인 영향이 더해지면서 제주산지와 남부를 중심으로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20mm 내외의 강하고 많은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다. 

또한 이날 낮부터 밤사이 제주남부와 동부, 산지를 중심으로 바람이 35~60km/h(10~16m/s)로 매우 강하게 불 것으로 예보되면서 시설물 관리에 유의해야 한다고 기상청은 당부했다. 

이날 예상 강수량은 20~60mm로, 제주산지 및 남부의 경우 80mm 이상의 많은 비가 오겠다. 이번 비는 18일(토) 잠시 소강상태를 보이다 19일(일) 다시 내리겠다고 기상청은 예보했다. 

기상청은 "현재 내려진 풍랑특보는 짧은 시간(낮12~오후6시)에 강한 바람이 불 것으로 보여 특보 유효시간은 길지 않겠으며 밤에는 해제 될 예정"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