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4월14일 1차 농성 종료···민주노총 등 2차 천막농성 재결성

▲ '교통약자 이동지원센터 민간위탁 중단'을 외치는 농성천막이 철거 13일 만에 재설치 됐다. ©Newsjeju
▲ '교통약자 이동지원센터 민간위탁 중단'을 외치는 농성천막이 철거 13일 만에 재설치 됐다. ©Newsjeju

'교통약자 이동지원센터 민간위탁 중단'을 외치며 제주도정 정문 맞은편에 투쟁을 잇다가 자진철거된 천막이 13일 만에 재설치됐다. 민주노총 제주본부 등은 "원희룡 제주지사가 직접고용과 관련, 노정 교섭에 나설 때까지 무기한 목소리를 내겠다"고 했다. 

27일 오전 11시 민주노총 제주본부 등은 제주도정 정문 앞에서 '천막농성 재돌입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김덕종 민주노총 제주본부장은 "지난해부터 교통약자 이동지원센터의 제주도정 직접고용을 외쳤지만 원 도정은 묵묵부답으로 일관했다"며 "지난 1차 천막농성을 접고, 다시 한번 2차 농성에 돌입하는 만큼 강도 높은 투쟁에 나설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민주노총 제주본부 등이 '직접고용'을 외치는 교통약자 이동지원센터는 중증 장애인이나 노약자, 임산부 등의 이동기본권 보장을 위해 운영된다. 

그러나 민간위탁 운영으로 민원 접수시 도정과 업체는 서로 책임을 떠넘기는 문제가 발생되고 있다. 이는 서비스를 제공받는 도민들에게 쾌적하지 못한 환경으로 고스란히 돌아간다. 

2016년 12월 '제3차 제주특별자치도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계획(2017~2021) 보고서'는, 서비스 질 제고 및 종사자들의 안정적 일자리 제공을 위해 제주도가 직영 및 공기업으로 운영할 것을 담고 있다.

또한 문재인 정부는 공공부문 비정규직을 정규직화로 하는 정책을 내걸었으나 제주도정의 교통약자 이동지원센터를 바라보는 시선은 여전히 미온적이다.  

민주노총 등은 민간위탁의 한계 개선과 노동자들의 편의증진 등을 위해 지난해 4월15일부터 제주도청 맞은편 인도에서 천막농성을 돌입해 왔다. 농성은 올해 4월14일 약 1년을 맞아 천막을 철거, 재정비 시간을 마련한 바 있다. 

두 번째 천막농성에 돌입하는 이들은 "지난 1년간 도정에 요구한 직접고용은 문재인 정부의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화 정책 등에 따른 당연한 사안"이라며 "교통약자 부분 확대는 단순 차량 대수를 늘리는 선이 아닌, 공공성과 책임성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우리의 요구는 대도민 필수 공공사무업무의 공공성 강화를 위해 교통약자 이동지원센터를 지금 당장 직접 운영하는 것이다"며 "원희룡 지사가 해결을 위해 직접 나서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한편 '교통약자 이동지원센터 직접고용' 천막농성은 민주노총 제주본부, 공공운수노조 제주본부, 교통약자 이동지원센터지회 등이 함께 한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