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석 의장, 여전한 집행부와의 엇박자... 갈등관리 프로세스 실종 비판

▲ 김태석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장. ©Newsjeju
▲ 김태석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장. ©Newsjeju

김태석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장이 제주도정과 소통이 잘 이뤄지지 않고 있는 점을 두고 갈등관리 프로세스가 여전히 구비되지 않고 있는 탓이라고 비판했다.

김태석 의장은 29일 제 381회 임시회 폐회사를 통해 원희룡 도정에게 다시 한 번 소통의 부족함을 지적했다.

김 의장은 먼저 코로나19 대책으로 중위소득 100% 이하 가구에만 생활지원금을 지원키로 한 제주도정의 정책결정을 두고 "제주의 경제를 걱정해야 하는 것이 아니냐"며 "그게 아니라 예산을 걱정하고 있는 것이냐"고 따져 물었다.

이어 김 의장은 "예산 걱정을 넘어 제주경제를 살리기 위해선 무엇보다 '고용 안정'이 우선돼야 한다"며 "이를 위해 제주도정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의구심이 든다"고 비판했다.

김 의장은 "(선별적 지급으로)비정규직 및 특수고용직, 영세사업장 노동자에게 무급휴가와 휴직, 연차휴가 등을 강제하고 있어 민주노총 제주본부에서도 '코로나로 죽으나, 해고와 강제휴직으로 죽으나 마찬가지'라고 절규하고 있다"면서 "전주시에선 노·사·민·정이 공동협약을 맺어 '해고 없는 도시'를 선포했다. 제주도에선 고용불안에 떨고 있는 근로자들에게 주는 메시지가 대체 무엇이냐"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 의장은 긴급생활지원금이 말 그대로 '긴급 수혈'에 불과하다며 고용 안정을 위해 도정의 역량을 결집시켜달라고 당부했다.

김 의장은 대정해상풍력발전단지와 뉴오션타운 조성사업을 언급하면서 "그간 제주에선 수많은 갈등을 겪어왔는데도 이를 대비하기 위한 갈등관리 프로세스가 제대로 구비돼 있지 않다"며 "도민에게 전하는 말이 많다해서 소통이 아니며, 의지를 밝힌다해서 실행한 게 아니"라면서 의회와 도민과도 소통에 진정성을 보여달라고 주문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