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주도 공공선도 시범사업에 제주만 전국서 유일하게 다년도 과제로 선정

전기차배터리 관련 산업에 전국의 지자체들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제주특별자치도가 먼저 앞서 나갈 수 있게 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부)는 2020년도 블록체인 기반 공공선도 시범사업을 추진할 기업이 선정됨에 따라 이 사업을 진행하기 위한 착수보고회를 지난 5월 7일에 개최했다.

착수보고회는 이날 오전 10시 서울 양재 L타워 2층 오페라홀에서 과기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블록체인 관련 기업 등 30여 명의 관계자가 참석해 진행됐다.

지난 2018년부터 정부가 추진 중인 블록체인 사업은 '공공선도 시범사업'과 '민간주도 국민 프로젝트'로 나눠 시행 중이며, 공공선도 시범사업엔 전국의 400여 개 국가기관과 지자체, 공공기관으로부터 수요를 받아 치안과 농업, 사회안전망, 식품안전, 의료, 인증, 교통, 환경 등 8개 분야에서 10개 과제가 선정됐다.

선정된 10개 과제는 10개의 컨소시엄이 각 사업목표에 맞춰 추진된다. 이 가운데 제주특별자치도가 환경 분야에서 수행하는 '블록체인 기반 전기차 배터리 Life Cycle 관리시스템 구축'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선정돼 전국에서 유일하게 다년도 사업으로 채택됐다.

이는 지난해 공공선도 시범사업 평가결과 최우수로 뽑힌 결과다. 나머지 경찰청이나 농촌진흥청, 강원도, 세종특별시 등 9개 사업은 모두 신규과제다.

▲ 2020년 블록체인 공공선도 시범사업 선정 과제. 제주특별자치도에서 추진하는 사업만 전국에서 유일하게 다년도 사업으로 선정돼 2년간 추진할 수 있게 됐다. ©Newsjeju
▲ 2020년 블록체인 공공선도 시범사업 선정 과제. 제주특별자치도에서 추진하는 사업만 전국에서 유일하게 다년도 사업으로 선정돼 2년간 추진할 수 있게 됐다. ©Newsjeju

제주자치도는 지난해 (주)LG CNS와 (주)대은, (주)인포마인드, (주)민테크로 구성된 컨소시엄에 '전기차 폐배터리 유통이력 관리시스템'을 구축키로 하고, 제주테크노파크 전기차배터리 산업화센터에서 수거하는 폐배터리의 입고부터 각종 검사, 등급분류 및 출고까지 모든 이력을 블록체인 기술로 추적하는 사업을 추진했다.

대은과 인포마인드는 제주 지역의 향토 중소기업이며, 민테크는 대전에 위치한 배터리 관련 업체다.

이 사업은 전기차 폐배터리를 활용한 에너지저장장치(ESS) 유통시장 등 전기차 후방산업 육성과 배터리 성능 평가 기준의 표준화 기반을 마련하는데 선도적인 역할을 했다는 평가를 받아, 지난해와 동일하게 국비 6억 원과 민간기업 매칭으로 올해도 사업을 계속하게 됐다.

이와 함께 민간주도 국민 프로젝트는 자유주재로 지난 1월 13일부터 3월 2일까지 공모가 실시돼, 20개 컨소시엄(60개 기업)이 접수해 3개 컨소시엄(12개 기업)을 선정했다.

한편, 이번 착수보고회엔 공공선도 시범사업 제안기관과 사업자, 국민 프로젝트 사업자 등이 참석해 올해 추진되는 사업들과 향후 계획이 공유됐다.

경상남도가 추진하는 '분산신원증명기반 디지털 공공서비스 플랫폼 구축사업'은 공공서비스 편의성을 제고하는 사업이며, '개인 중심 모바일 의료전자문서 플랫폼'은 의료전자문서 관리에 블록체인을 적용해 환자가 종이서류 없이 편리하게 서비스 제공자에게 의료정보를 제출할 수 있는 기술적 목표를 제시했다.

자유토론에선 대부분의 업계 관계자들이 한 목소리를 냈다. 이 사업이 단년도로 끝나지 않고 후속사업으로 연계되거나 디지털 정부혁신 사업에도 반영될 수 있도록 해달라는 요청이 제기됐다.

이에 박윤규 과기정통부 정보통신정책관은 "최근 포스트 코로나 정책으로 언택트 이코노미, 디지털 비대면 시대가 가속화되고 있다”며 “이 시대 필수 기반기술로 주목받고 있는 블록체인을 공공 및 민간분야에 선도적으로 적용하여 국민의 일상을 변화시킬 수 있도록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