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가로등 관리시스템 도입, 핵심과제로 선정

서귀포시는 밝고 안전한 밤거리 구현 및 주민불편 최소화를 위해 2020년을 가로등 관리시스템 집중개선 원년의 해로 운영한다.

서귀포시는 시민 수혜도가 높은 가로등 민원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가로등시스템 집중개선을 핵심과제로 선정했다.

핵심과제 추진과제 ①가로등 고장신고에 따른 수리 완료 여부를 올해 1월부터 민원인에게 문자 전송으로 알림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접수대비 100% 전송률을 목표로 하고 있다.

추진과제 ②도로명 주소를 이용해 고장신고 및 고장 위치를 보다 신속하게 처리 할 수 있는 번호찰 정비를 추진한다.

이에 예래, 중문, 대천동의 보안등 3500개소를 정비 중에 있으며 5월 중 완료될 예정이다.

추진과제 ③양방향 원격제어시스템 구축을 위한 가로등 분전함 15개소, 보안등 1270개소가 중문, 예래동 지역에 설치될 예정이다.

이를 위해 국비를 포함한 5억원을 투자해 5월 중 공사 발주할 계획이다. 양방향 원격제어시스템은 점등이 필요한 가로등의 위치를 즉시 파악해 에너지 절감은 물론, 누전상태 등을 실시간 파악해 사고위험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추진과제 ④6.5Km 구간 가량에 가로등 빛을 저해하는 가로수, 방풍나무 등을 정비 중에 있으며 이를 통해 가로등 빛의 반경을 넓혀 밝고 안전한 밤거리를 만들 예정이다.

서귀포시는 이 밖에도 그 동안 지지부진했던 가로등 야간점검의 확대시행, LED등기구 교체사업, 실무자들의 능력향상을 위한 워크숍 확대 개최 등을 통해 시민이 크게 체감할 수 있는 가로등 관리시스템을 만들어 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