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림농협에 이어 김녕농협의 노동탄압 의혹까지 불거지면서 농협을 둘러싼 논란이 커지고 있다.  

전국협동조합노동조합 제주지역본부는 20일 오전 10시 정부제주지방합동청사 정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녕농협은 괴롭힘과 인권침해, 부당 노동행위를 당장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제주지역본부에 따르면 한림농협과 제주시지역농협인사업무협의회는 지난 3월 노조를 결성했다는 이유로 위원장 등 노조 임원 2명과 직원 2명을 한림농협에서 퇴사처리하고, 김녕농협(감사 1명)과 고산농협(위원장 등 2명), 한경농협(1명)으로 본인 동의 없이 부당 전적시켰다.

제주지역본부는 "노조는 3개 농협에 부당전적 결정을 조속히 철회할 것과 부당전적을 바로잡기 위한 법적절차가 완결될 때까지 전적서류 작성강요행위를 삼가해 줄 것을 수차례 요구했으나 3개 농협은 회유와 압박을 통해 전적 동의와 소송 취하를 강요했다"고 주장했다.

특히 "농협 노동자는 조합장의 갑질 대상이 아니다. 농협은 제왕적 권력을 휘두르는 조합장의 사유물도 아니다. 조합장의 횡포와 인권침해를 더 이상 방치해선 안 된다. 농협중앙회는 전적된 농협에서 벌어지고 있는 인권침해와 부당한 처우에 대해 감사를 즉각 실시해 조합장에 대해 강력한 제재조치를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어 "노동조합은 괴롭힘과 부당노동행위에 대해 고용노동부에 진정을 하고 철저한 근로감독과 조치를 요구할 것이다. 이 같은 요구에도 법과 규정을 무시한 반인권적 갑질 인사횡포와 노동탄압을 중단하지 않는다면 지역사회와 함께 모든 수단을 동원해 투쟁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앞서 농협중앙회 조합감사위원회는 지난 8일부터 제주검사국을 통해 한림농협에 대한 규정위반 감사에 착수했다. 부당전적과 노동탄압이 실제로 있었는 지 여부를 들여다보기 위한 조치이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