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도시위원장만 과반수 못 넘어 내부 조율 거친 뒤 재투표... 강성의 의원 당선
교육위원장 부공남 의원, 문화관광체육위원회 안창남 의원 선출

제 11대 제주특별자치도의회 후반기 원구성이 2일 마무리됐다.

제주도의회는 이날 오후 2시 제384회 임시회 2차 본회의를 열어 후반기 원구성을 위한 7개의 상임위원회 위원장 자리를 결정했다.

좌남수 의장을 비롯한 43명의 전체 도의원들이 무기명 투표를 거친 결과 교육위원회를 제외한 환경도시위원회에서만 재투표가 실시됐다. 교육위원회는 5명의 교육의원이 합의하게 추대되기 때문에 투표를 진행하지 않으며, 후반기 교육위원장은 부공남 의원으로 선출됐다. 

▲ 제11대 제주특별자치도의회 후반기 원구성이 2일 마무리됐다. ©Newsjeju
▲ 제11대 제주특별자치도의회 후반기 원구성이 2일 마무리됐다. ©Newsjeju

환도위는 당초 민주당 내 의원총회를 통해 강성의 의원(더불어민주당, 화북동)이 맡기로 합의를 본 바 있으나, 이날 정작 본회의 투표에선 전체 43명의 표 중 과반수를 넘지 못한 20표만 차지해 재투표가 이뤄졌다. 

송창권 의원(더불어민주당, 외도·이호·도두동)이 17표를 얻으면서 강 의원과 각축을 벌였다. 이 외에 조훈배 의원(더불어민주당, 안덕면)이 3표, 무효 2표, 기권 1표가 나왔다.

이에 따라 좌남수 의장은 6개 상임위원회 위원장에 대한 전체 표결을 마친 뒤 20분 간 정회를 선언하고 내부 조율에 들어갔다. 이후 진행된 2차 투표는 결선투표로 진행됐다.

투표 직전, 17표를 득했던 송창권 의원이 자리에서 일어나 의사진행 발언을 요청했다. 송 의원은 "개인적으로 며칠간 좀 힘들었다. 의사결정 시 많은 이들의 얘기들을 들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지만 이런 표결 결과가 나와 강성의 의원에게 미안하다. 위원장에 출마하지 않겠다"며 투표하지 않고 퇴장했다.

그럼에도 결선투표는 진행됐고, 투표 결과 강성의 의원이 42표 중 30표를 차지해 환도위원장으로 당선됐다. 이 외 송창권 의원은 6표, 조훈배 의원 3표, 양병우 의원 1표, 무효 1표가 나왔다.

재투표로 선출된 환도위원장을 제외하곤 모두 전날 의원총회에서 내정했던 대로 정해졌다. 후반기 의장 자리를 양보해 상임위원장 지목 1순위였던 김용범 의원(더불어민주당, 정방·중앙·천지동)이 예고대로 의회운영위원장에 선임됐다. 43표 중 무효 1표 외 전원 찬성표를 얻었다.

이상봉 의원(더불어민주당, 노형 을)은 37표를 얻어 행정자치위원장을, 양영식 의원(더불어민주당, 연동 갑)은 38표로 보건복지안전위원장을, 현길호 의원(더불어민주당, 조천읍)은 32표로 농수축경제위원장에 각각 선출됐다.

야당에게 한 자리를 내준 문화관광체육위원회엔 안창남 의원(무소속, 삼양·봉개동)이 37표를 얻어 위원장 자리를 꿰찼다.

한편, 전날 미래통합당은 이번 후반기 원구성을 두고 민주당의 폭거라며 강하게 비판했으나 이날 다시 입장문을 내고 "대승적 차원에서 합의하겠다"고 밝혔다.

오영희 미래통합당 제주도당 원내대표는 "2일 도의회 의장실에서 좌남수 의장과 민주당 김희현 원내대표 등과 후반기 원구성에 대한 논의를 했다"며 "원구성 협상 초반 순탄치 않았지만 코로나19 위기 대응에 미래통합당이 의회 운영에 발목을 잡아선 안 된다는 측면에서 이번 원구성에 협력키로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오영희 원내대표는 "후반기 특별위원회 구성 시 우선권을 받는 조건으로 합의했다"고 전했다.

현재 제주도의회 내 특별위원회는 ▲예산결산특별위원회와 ▲윤리특별위원회 ▲4.3특별위원회 ▲제2공항 건설 갈등 해소를 위한 특별위원회가 있으며, 후반기 중에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특별위원회가 하나 더 구성될 예정이다. 이 가운데 오 원내대표가 바라는 '우선권'은 예결위원장은 이미 정해진 상태여서 코로나19 특위위원장 자리를 요구한 것으로 보여진다.

아래는 7개 상임위원회 구성 현황.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 김용범
더불어민주당 강성의, 김희현, 양영식, 이상봉, 이승아, 현길호
미래통합당 오영희
무소속 안창남
교육의원 김창식

행정자치위원회 위원장 이상봉
더불어민주당 강민숙(부위원장), 강철남, 문종태, 강성민, 고현수
미래통합당 이경용

보건복지안전위원회 위원장 양영식
더불어민주당 김대진, 홍명환, 김경학, 이승아
정의당 고은실

환경도시위원회 위원장 강성의
더불어민주당 조훈배(부위원장), 고용호, 송창권, 김희현, 양병우
미래통합당 강충룡

문화관광체육위원회 위원장 안창남(무소속)
더불어민주당 문경운, 박호형, 박원철
미래통합당 오영희(부위원장), 김황국

농수축경제위원회 위원장 현길호
더불어민주당 임정은(부위원장), 고태순, 김용범, 강성균, 김경미, 송영훈

교육위원회 위원장 부공남
교육의원 김창식(부위원장), 강시백, 김장영, 오대익
더불어민주당 김태석, 정민구
미래통합당 강연호
민생당 한영진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