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ewsjeju
▲ ©Newsjeju

 

김재덕 동홍동주민센터

구약성경 주석서인 미드라시가 출처인 『이 또한 지나가리니!』는 자만에 대한 경고와 좌절에 대한 격려의 메시지를 동시에 갖고 있는 잠언으로 상반되는 의미를 기묘하게 짚어낸 글귀라 할 수 있겠다.

코로나19로부터 우리는 개발과 자연환경 파괴, 서식지 축소 그리고 바이러스와 세균에 감염된 야생동물과의 접촉 및 전염병 대유행 이라는 재난 영화의 시나리오를 현실에서 경험하면서 자연이 주는 경고와 함께 이러한 전 지구적 환난의 시기도 시간의 흐름과 같이 지나갈 것임을 위안으로 삼아본다.

코로나19로 인한 몇 가지 변화를 보면 경제수준 위주로 평가되던 선진국 개념에 국가의 위기대응 능력과 의료시스템 그리고 시민의식이 크게 부각되고 있는 것과, 전염병 확산 방지를 위한 이동제한 조치에 따라 부품수급의 차질과 생산중단이라는 사태를 겪으면서 특정 국가에 의존도가 높은 주요기업과 산업을 본국으로 불러들이는 리쇼어링 (Reshoring, 생산기지의 본국귀환) 정책이 시행되고 있는 점이며,

코로나19의 역설적 효과로 산업시설의 가동중단에 따른 미세먼지 감소와 대기 질이 정화되는 상황을 경험하면서 환경을 고려하는 그린뉴딜이 부각되고 있다는 점이다.

또 한 가지 눈여겨 볼 점은 코로나19로 인한 매출감소와 대량실직 등을 보완하기 위해 전 국민 대상으로 재난지원금이 제공됐다는 점인데, 이는 향후 인공지능과 자동화로 인간의 노동력이 대체됨에 따른 수입 감소 부분을 전 국민에게 기본소득을 제공하여 개인의 생계와 시장의 소비 여력을 유지하게 하는 제도에 대한 논의의 시발점이 되고 있다는 점이다.

복지는 형량이 필요하다! 지나치면 포퓰리즘에 빠져 베네수엘라처럼 석유라는 막대한 자원을 깔고 앉아 있으면서도 국민들을 식량난민으로 내모는 국가 부도사태에 빠질 수도 있고, 취약계층에 대한 공공부조가 약하면 인간다운 생활을 할 수 없어 계층 간 위화감이 조성되어 국가 경쟁력이 약화될 수 있다.

우리 모두 건강한 지역 사회와 경쟁력 있는 국가를 위해 주변 취약계층에 대한 관심과 배려를 가져야 할 것이며, 권리를 내세우기 전에 의무를 다하는 건전한 시민의 한 사람이었으면 한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