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공항반대위, 국토부와 원 지사의 만남 "사적 밀회"

제주제2공항성산읍반대대책위원회가 국토부 관계자의 제주 방문을 두고 "제주 제2공항 갈등의 가해 주범"이라고 규정하며 도민의견수렴에 개입하지 말 것을 경고했다. 

반대대책위원회는 12일 성명을 내고 "제주도가 제2공항 갈등 해소를 위한 도민 의견수렴을 함께 하자는 제주도의회 제안을 무시한 채 별도로 주민 의견 수렴에 착수했다. 국토부 항공정책실장이 원희룡 지사를 만난 것은 원 지사에게 도의회의 도민 의견수렴 절차 거부에 명분을 실어주기 위한 사적인 밀회"라고 비판했다.

이어 "원 지사는 국토부와 제2공항 강행 입장을 같이 하는 핵심적 이해관계자다. 원 지사를 먼저 만나고 제2공항 찬성단체들을 먼저 만나 2공항 추진의지를 피력한 다음 성산대책위 지역주민들을 만나겠다는 것은 기망행위에 불과하다"고 꼬집었다.

또한 "국토부의 이번 방문에서 표명한 제2공항 강행 입장은 현재 제주도의회에서 진행하고 있는 도민의견수렴 절차를 정면에서 거부한 것이다. 이는 결국 문재인 대통령과 여당 당대표후보들이 밝힌 ‘제주도민의 뜻이 우선이고 그 결정에 따르겠다’는 입장을 정면으로 거부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청와대와 여당, 국민 위에 있다고 오판하고 있는 국토부와 항공정책실장에게 엄중히 경고한다. 제주도의회의 도민의견수렴 절차에 대해 이의를 달지 말라. 국토부는 그럴 자격도 권한도 없다. 갈등의 한복판으로 몰아넣은 가해 주범이 갈등해결 절차에 대해 관여하거나 개입할 여지는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항구적인 소음피해와 난개발, 환경파괴, 공동체 파괴를 불러 올 제2공항시설의 설치 유무와 대안에 대한 판단은 제주도민의 뜻을 모아 도민이 결정한다. 그 이후 공항인프라 확충의 규모와 방법에 대한 기술적인 판단과 방안 마련은 국토부의 책무"라고 규정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