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제2공항 강행저지 비상도민회의, 15일 광복절 경축사 발언 두고
"원희룡 지사, 광복회와 도민에게 사과하라" 비판 성명

▲ 15일 조천체육관에서 개최된 제75주년 광복절 경축식 행사에서 순국 선열들에게 묵념을 하고 있는 원희룡 제주도지사. ©Newsjeju
▲ 15일 조천체육관에서 개최된 제75주년 광복절 경축식 행사에서 순국 선열들에게 묵념을 하고 있는 원희룡 제주도지사. ©Newsjeju

제주 제2공항 강행저지 비상도민회의가 15일 성명을 내고 원희룡 제주도지사에게 사과를 촉구했다.

이날 오전 조천체육관에서 진행된 제75주년 광복절 경축식 행사에서 원희룡 지사가 광복회의 기념사에 유감을 표명하고 광복회 제주지부에게 경축식 행사를 지원하지 않겠다고 한 발언 때문이다.

비상도민회의는 원희룡 지사가 독립유공자와 유족, 광복회원의 면전에 독립운동을 폄훼하고 친일 행각을 옹호하는 듯한 발언을 일삼았다고 비판했다.

먼저 비상도민회의는 원희룡 지사가 문제를 제기한 김원웅 광복회장의 기념사(김률근 제주지부장이 대독)를 두고 "국립현충원에 묻혀 있는 친일 인사들의 잘못된 안장을 바로 잡으려는 독립유공자들의 고민이고, 후세가 역사를 바로 세우지 못하고 있는 현실을 볼 때 당연한 발언이었다"고 평했다.

그러면서 비상도민회의는 "원희룡 지사가 이에 대해 하나만 옳고 나머지는 모두 단죄받아야 한다는 발언으로 나서는 건 친일 행각 인사들에게 면죄부를 주는 꼴"이라며 "대권 야망에 불타오른 자가 이젠 광복절 기념사에도 시비를 걸며 정치적인 행보를 계속 이어가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비상도민회의는 "물론 지방자치단체장으로서 정부 여당과 청와대의 정책을 비판할 순 있지만, 이 문제는 대한민국의 정체성의 본질과 친일 청산의 문제"라고 짚으면서 "정부 여당의 친일 청산운동은 국민의 기대와 호응에 부합해야 하는 장기적인 과제로 하루 빨리 해결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비상도민회의는 "독립유공자들이 참석한 기념행사에 친일 세력을 옹호하는 듯한 발언을 하는 것 자체가 자치단체장으로서 매우 부적절한 처사였기에 즉각 광복회와 제주도민에게 공식적으로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또한 비상도민회의는 "제주도민들도 받아들이기 어려운 발언이라 그 자리에 앉아 있을 이유가 더는 없으니 이제 자리에서 물러나라"고도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