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ewsjeju
▲ ©Newsjeju

 

봉개동주민센터 김동완 주무관

계속되는 차량증가로 도심 곳곳에 불법으로 주·정차하는 차량들을 심심치 않게 찾아볼 수 있다. 그중에는 시민들의 안전을 위협하는 사례도 적지 않다. 주택 진입로 또는 교차로에 차를 주차해 운전자의 시야를 가려 사고위험을 높이고, 횡단보도와 인도까지 침범하여 보행자들을 위험하게 한다. 또한 소방시설 근처를 막아 긴급 상황시 발 빠르게 대처를 못하게 하기도 한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는 것에 여러 가지 방안이 있겠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불법 주·정차는 잠깐이라도 해서는 안 된다는 시민의식을 갖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주민들이 안전신문고 앱을 통해 직접 신고를 하고, 단속 공무원들이 현장을 다니며 과태료 부과를 하기도 하지만, 불법 주·정차 문제는 쉽게 해결이 되지 않는다. 많은 이들이 잠깐 세운 것뿐인데 과태료를 부과한다고 하소연을 한다. 하지만 보행자들이 잠시라도 차도에 있으면 안 되는 것과 마찬가지로 운전자들도 보행자들의 공간을 잠시라도 침범해서는 안 된다. 많은 운전자들이 이런 곳에 차를 세우면 안 된다는 것을 인지하고 스스로 불법 주·정차를 하지 않으려는 노력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은밀한 곳보다 더 드러나는 곳은 없고, 미세한 일보다 더 뚜렷해지는 일은 없다.’라는 중용의 구절처럼, 사람이 없는 곳이라도 불법 주·정차는 하면 안 된다는 시민의식을 가지고, 불법 주·정차는 사소한 문제가 아니라 시민들의 안전을 위협하는 문제가 될 수 있다는 것을 마음 깊이 새긴다면 보행자와 운전자 모두가 안전한 제주도로 거듭날 것이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