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자치도, 9월부터 ASF, 구제역, 고병원성 AI 상황실 꾸려 선제적 대응

제주특별자치도는 악성 가축전염병의 유입 차단을 위해 지난해보다 한 달 앞선 9월부터 특별방역대책상황실을 가동한다고 24일 밝혔다.

특별방역대책상황실은 구제역과 고병원성 AI,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등의 전염병에 대응하고자 꾸려지는 것으로 내년 2월까지 운영된다.

ASF는 지난해 9월 16일에 우리나라에서 처음 발생해 경기와 강원 지역을 중심으로 올해 8월 18일까지 711건이 발생했다. 전국 261개 농가에 전염돼 무려 44만 6000여 마리의 돼지가 살처분됐다. 정부는 아직도 ASF에 대한 위기단계를 '심각'으로 격상해 11개월째 유지해 ASF 방역상황실을 지속 운영하고 있다.

게다가 올해는 중국과 베트남 등지에서 구제역과 고병원성 AI와 같은 가축 전염병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고, ASF도 국내 야생멧돼지에서 계속 확인되고 있어 여전히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다.

제주도엔 아직 ASF가 유입된 적은 없지만, 제주자치도는 병원체가 유입될 수 있는 위험경로에 대해 철저히 차단하고자 특별방역대책상황실을 가동해 선제적인 차단 방역에 나서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제주도정은 우선 제주항과 제주공항을 통해 입도하는 모든 사람과 차량에 대해 소독과 검역을 강화하고, 농장에 고용된 외국인근로자가 해외 고향으로부터 불법 축산물을 수령하지 못하도록 방역수칙을 안내할 방침이다.

9월 1일부터는 도내 도축장 2개소에 열화상카메라 4대를 설치해 선제적 대응에 나설 예정이다. 또한 구제역 예방접종 관리와 농가 모니터링 검사도 강화하기 위해 예방접종이 미흡한 농가에 대해선 도축금지와 과태료 등의 패널티를 부과한다고 전했다.

철새에 의한 AI의 국내발생 가능성도 차단하기 위해 도내 철새도래지 출입자제 조치와 주변도로 소독 등 농가로의 감염 연결고리를 끊는 방역을 실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