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내 택배노동자들이 '적정 도선료' 입법 운동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진보당 제주도당도 택배노동자들과 연대해 힘을 보태겠다고 밝혔다. 

진보당 제주도당은 9일 성명서를 통해 "택배노동자들과 적극적으로 연대해 적정 도선료 관련 법률이 정기국회에서 다뤄질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진보당 도당은 "제주도민들은 물류소외지역이라는 신조어가 나올만큼 과다한 경제적 부담을 강요당하고 있다. 농어민에게는 가격경쟁력에도 악영향을 주고 있고, 도민들의 생활에는 주름살만 늘리는 부당한 도선료문제를 이번 국회에서는 법률적 대안을 마련하는 계기로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제주연구원 등에서 발표한 도선료 실태조사에 의하면 택배 한 개당 해상운임비 원가는 500원인데, 택배회사 마다 물건종류마다 천차만별이고 그 가격의 평균은 2,500원에서 약 4,000원에 달하고 있다. 도민 1인당 10만 원, 도민 전체로는 매년 600~700억원씩을 택배회사들에게 더 내고 있는 셈"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적어도 십수년동안 제주도민들에게 무슨 근거로 금액을 정했으며, 그 수익은 실제 해상운임비 원가 500원 이외에 특수배송을 위해 어디에 사용되고 있는지 밝혀야 한다. 부당하고 과다한 도선료 책정에 대해 어떤 개선대책을 가지고 있는지 성실하게 해명하고 납득 가능한 대안을 내놓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제주도민의 택배 도선료 문제의 본질은 재벌택배회사들의 갑질이고 막대한 부당이윤 추구이다. 그리고 지난 십수년동안 제주도와 보수 정치권은 문제점을 알고도 아무런 해결노력을 하지 않고 있었다는데 있다. 택배노동자들과 적극적 연대해 적정 도선료 관련 법률이 정기국회에서 다뤄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