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2019년 8월 27일 제주 구좌읍 해안가에서 구조된 푸른바다거북(♀). ©Newsjeju
▲ 지난 2019년 8월 27일 제주 구좌읍 해안가에서 구조된 푸른바다거북(♀). ©Newsjeju

국내에서 인공 부화에 성공한 바다거북과 구조·치료 후 회복한 바다거북 등 국제적으로 멸종위기에 처한 바다거북 18마리가 오는 11일(금) 제주 서귀포시 중문 색달해수욕장에 방류된다. 

중문 색달해수욕장은 과거 여러차례 바다거북의 산란이 확인된 지역으로 이 해역은 어업용 그물이 적어 혼획될 위험이 적고 먹이가 풍부한데다 따뜻한 태평양으로 이동하기도 쉬워 바다거북의 서식에 적합한 곳으로 알려져 있다.

세계자연보전연맹(IUCN)에 따르면 전 세계에 서식하는 바다거북은 연안 개발과 환경오염으로 산란지가 줄어들면서 멸종위기에 처해 국제적으로 보호받고 있다.

특히 등갑무늬가 화려한 매부리바다거북은 과거부터 고가의 보석류로 거래되면서 개체수가 급격히 감소해 더욱 심각한 멸종위기에 직면해있다.

이에 해양수산부는 2012년부터 우리 바다에 출현하는 4종의 바다거북을 해양보호생물로 지정해 이 거북을 포획하거나 유통하는 행위 등을 엄격히 금지하고 있다.

또한 해수부는 어구 등에 걸려 좌초된 바다거북을 구조해 치료하는 것은 물론, 인공부화를 통한 종 복원에도 노력하고 있는데 2017년부터 해양환경공단, 아쿠아플라넷 여수와 함께 인공 부화한 푸른 바다거북 총 88마리를 제주 바다에 방류했다.

이번에 방류되는 바다거북 2마리는 지난해 제주 구좌읍 해안가에서 구조됐으며, 아쿠아플라넷 제주 수조에서 치료 및 관리를 받고 건강을 회복했다. 

이 외에 푸른바다거북 8마리와 매부리바다거북 8마리는 각각 2017년, 2018년에 국내 최초로 인공산란된 이후 2~3년간의 성장과정을 거쳐 자연적응력을 높인 거북들이다.

해수부는 이 중 푸른바다거북 3마리에 위치추적이 가능한 인공위성추적장치를 부착해 바다거북의 이동경로를 파악하고 이를 바다거북 보전을 위한 생태연구 등에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해수부 이재영 해양생태과장은 "방류되는 총 18마리의 바다거북들이 건강한 모습으로 넓은 대양을 누비고, 제주 바다로 돌아와 산란하는 광경을 볼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바다거북을 포함한 해양보호생물의 구조·치료와 증식 연구 및 자연방류를 위한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덧붙였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