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244개 사업장 중 취약 사업장 20개소 방문 특별 점검

서귀포시는 관내 비산먼지 발생사업장 244개 사업장에 대해 특별 관리 강화를 하는 한편 취약사업장 20개소를 선정해 오는 8일부터 30일까지 비산먼지 저감 시설 설치 운영 및 관리실태에 대해 점검을 실시한다고 7일 밝혔다.

금번 특별 점검은 비산먼지 발생원 관리강화로 주민 건강 피해를 예방하고 지난 9월 도 환경도시위원회 업무보고 시 비산먼지 발생사업장 관리 강화가 필요하다는 지적에 따라 추진하는 사항이다.

아울러 금번 특별점검 대상 20개소는 △민원발생이 특히 많은 공사장 및 사업장 10개소 △연면적 10,000㎡이상 대형 신축 공사장 8개소 △최근 행정처분을 받았던 사업장이 2개소이다.

점검반은 1개조 당 2명씩 총 4명으로 구성해 △건축공사장 부지경계선 방진벽 및 방진막 설치 공사 여부 △사업장 진·출입 토사류 운반차량 상부 덮개 설치 운영 여부 △수송차량 세척용 세륜·살수시설 적정 설치 운영 여부 등에 대해 집중 점검활동을 하게 된다.

점검 시 발견되는 경미한 개선 사항에 대해서는 행정지도 및 현장 시정조치를 하고 고의·중대한 위반 사항은 과태료 부과나 고발 등의 강력한 행정처분을 실시한다.

정윤창 서귀포시 녹색환경과장은 "사업장이나 공사장에서 발생하는 비산먼지는 환경미관 저해뿐만 아니라 주민 건강에 직결되는 만큼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단속을 강화해 체계적인 점검시스템을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 비산먼지 발생 법규 위반 사업장은 총 3개소로 과태료 처분 1건(60만원), 고발조치 2건이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