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는 '2021년 마을기업 육성사업' 희망기업을 오는 11월 20일(금)까지 모집한다.

이번 공모는 마을기업 지정전 설립의사가 있고 마을기업으로 발전가능성이 있는 예비 마을기업을 비롯해 신규(1차년도), 재지정(2차년도), 고도화(3차년도) 마을기업을 대상으로 한다.

신청자격은 마을기업의 4대 요건인 공동체성, 공공성, 기업성, 지역성을 모두 만족하고 지속 유지하고 있는 기업 중에서 출자자의 70% 이상, 고용 인력의 70% 이상이 지역주민으로 구성되어야 하며, 출자자는 최소 5인이어야 하며 5인인 경우, 전원 지역 주민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신규 및 재지정 마을기업인 경우 입문(신규), 전문(재지정)교육을 필수로 이수해야 한다. 단 현재 코로나19 상황으로 교육 일정이 연기됨에 따라 올해 한시적으로 교육 미이수 상태에서도 지원이 가능하며, 이 경우 올해 12월 24일까지 교육을 이수해야 한다.

공모기간 내 접수된 마을기업은 현지조사를 통해 적격여부를 확인하고 마을기업 육성위원회 심사 및 행정안전부의 최종 심사를 거쳐 마을기업으로 지정된다.

지정된 마을기업은 예비 1천만 원, 신규 5천만 원, 재지정 3천만 원, 고도화 2천만 원 내에서 인건비, 운영비 및 시설비 등을 지원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