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ewsjeju
▲ ©Newsjeju

 

서귀포시체육회장 김태문

포스트 코로나는 다음이라는 뜻의 포스트(post)와 코로나19의 합성어로 코로나 사태 이후에 새로운 사회적 변화 양상과 추이를 의미하는 용어로 사용된다.


포스트 코로나로 인해 스포츠, 가정, 의료, 교육, 정치 등 사회 모든 분야에서 변화가 시작되었고, 변화에 대처하기 위한 논의 또한 이뤄지고 있다.

코로나는 스포츠에도 많은 영향을 미쳤다. 2020 도쿄올림픽이 내년으로 연기되었고, 101회 전국체육대회, 49회 소년체육대회, 54회 제주도민체육대회 개최가 내년 순연 개최된다. 체육시설이용 또한 사전예약 및 시설별 인원제한을 준수해야 이용이 가능함에 따라 도민 체육 참여율이 감소하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긍정적인 부분도 나타나고 있다. 이번 코로나 사태 이후 많은 사람들이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고, 운동이 외부의 바이러스와 균에 대한 저항성을 높이고 면역체계를 더욱 건강하게 만든다는 연구결과를 실생활에서 받아들이는 변화가 이뤄지고 있는 것이다.

또한 언택트(비대면) 문화들이 생겨나면서 스포츠에도 접촉이 적은 야외에서 걷기나

등산, 자전거, 골프, 파크골프, e스포츠 등과 스킨스쿠버, 서핑, 바다수영 등 해양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이 많아졌고, 외부인과의 접촉을 차단하여 혼자서 집에서 실시하는 홈트레이닝․집콕운동과 관련된 콘텐츠도 많이 개발·이용되고 있다는 사실은 코로나 사태 이후 체육 참여율 증가에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할 것이다.

이에 서귀포시체육회도 안전한 환경에서 도민들이 스포츠 활동에 전념 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다하고 있다.

우선 수탁 체육시설물 이용객들이 비대면으로 발열검사를 할 수 있게 열화상카메라 2대를 구입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체육시설 이용을 위해 전화나 방문접수를 통해 이뤄지던 운영방법을 홈페이지에서 체육시설물 예약, 허가, 이용 등이 2021년부터 원스톱 시스템으로 변경된다.

또한 생활체육 프로그램 접수, 생활체육지도자 체육강좌 개설 요청도 전화, 방문접수에서 인터넷과 휴대폰을 통해 편리하게 접수할 수 있게 된다.

종목단체를 위해서도 관련정보 홍보, 자료 데이터화를 통해 종목단체 육성에도 정보화 시스템을 도입한다.

뿐만 아니라 코로나로 인해 각종 스포츠 관련 지방보조금이 감소할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문화체육관광부,대한체육회,국민체육진흥공단이 진행하는 국비(기금)공모사업을 신청한다.

이를 통해 취약계층을 포함한 모든 시민이 지속적으로 안전한 체육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변화하는 스포츠의 주인공은 제주도민이며, 모든 도민이 스포츠로 하나되어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해 나가길 응원한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