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ewsjeju
▲ ©Newsjeju

 

서귀포시 동홍동주민센터
주무관 현보천

 

우리는 살아가면서 방대한 이산화탄소를 배출하고 있다. 이러한 이산화탄소는 온실가스와 환경오염의 주범이기도 하다. 특히 온실가스는 지구온난화의 주범으로써 지구의 대기와 해수 순환에 엄청난 변화를 일으킨다. 실제로 세계 곳곳에서 이상 고(저)온, 홍수, 가뭄 등의 현상이 잦아지고 있다. 그러나 국가나 단체가 아닌 개인적으로 지구온난화의 주범인 이산화탄소의 배출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은 매우 제한적이며 한정적이다.

정부에서는 이러한 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온실가스를 생활 속에서 줄이고자 하는 취지의 탄소포인트제라는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탄소포인트제란 가정이나 상업시설, 아파트 단지 등에서 전기, 상수도, 도시가스 사용량 및 개인의 자동차 주행거리를 줄이면 그 감축률에 따라 포인트를 주고, 포인트에 따라 인센티브를 주는 제도이다.

참여 방법은 간단하다. 일단, 전기·도시가스·상수도는 탄소포인트 홈페이지(cpoint.or.kr)에서 가입하거나(세대 당 1명, 상가, 50세대 이상 아파트), 서귀포시 녹색환경과 또는 서귀포시 읍·면·동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신청하는 방법이 있으며, 자동차 탄소포인트제는 홈페이지(car.cpoint.or.kr)에 가입하여 차량의 최초주행거리 사진을 제출하고 연말에 최종 주행거리를 제출하면 된다.

인센티브는 현금·상품권·그린카드포인트·쓰레기종량제봉투 등 여러 가지 유형 중 하나를 선택하여 받을 수 있으며, 개인의 경우 절감율에 따라서 연 2회(6월과 12월), 포인트 당 최대 2원까지 받을 수 있다.

환경을 지키며 혜택도 받을 수 있는 일석이조의 탄소포인트제를 통하여 지구온난화의 주범인 온실가스를 줄이도록 함께 건강한 습관을 만들어 보도록 하자.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