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자체적으로 실시한 ‘재활용도움센터 시설물 만족도 조사’결과 재활용도움센터 시설물 이용 만족도가 95% 이상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재활용도움센터 이용자 890명을 대상으로 재활용도움센터 확대 여부, 시설물 이용에 따른 만족도, 만족하는 이유, 꼭 설치해야 할 시설물 등 9개 항목에 대해 이뤄졌다.

재활용도움센터 설치에 만족하는 이유로는 배출이 편리해서(시간, 배출품목에 구애받지 않아서)가 가장 높고, 주변이 깨끗해져서, 도우미가 친절해서 순으로 나타났다.

재활용도움센터 설치시 꼭 설치해야 할 시설물로는 음식물처리시설(감량기) 62%, 압축기 33% 순으로 조사됐으며, 기타 시설물로는 폐식용유 수거함, 아이스팩 수거함 등으로 조사됐다.

한편, 재활용도움센터 6개소에는 발생원에서 음식물류폐기물 감량을 위한 음식물처리시설(감량기)을 설치․운영중에 있으며, 이 기기는 기존 티머니 카드 결제시스템을 티머니 카드와 신용카드 병행 결제시스템으로 개선해 시민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제주시 관계자는 "2017년부터 설치 운영중인 재활용도움센터는 올해 13억 3000만 원의 예산을 투입해 설치되는 8개소를 포함해 총 45개소가 설치 운영될 예정"이라며 "2021년에도 10개소를 추가 설치하기 위한 예산 확보를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