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공항 반대단체, "도민 여론수렴 없이 중립을 훼손하는 제주도청"
제주도 실국, "행정은 사업 추진하면 도민들에게 알리는 의무 있어"

▲ 제주도가 '제주 제2공항 이렇게 추진됩니다'는 제목으로 사업의 정당성을 설명하는 약 50페이지 분량의 책자를 발간했다 ​ ©Newsjeju
▲ 제주도가 '제주 제2공항 이렇게 추진됩니다'는 제목으로 사업의 정당성을 설명하는 약 50페이지 분량의 책자를 발간했다 ​ ©Newsjeju

제주도가 발간한 <제주 제2공항 이렇게 추진됩니다>라는 책자를 놓고 반대 측과 도정 사이에 미묘한 신경전이 일고 있다. 

26일 제주도에 따르면 이달 중순쯤 제2공항 사업과 관련된 내용을 일목요연하게 담은 책자 2만부를 발간했다. 책자는 제주도청 각 실과와 제주시청, 서귀포시청 등에 배치됐다.

약 50페이지 분량의 <제주 제2공항 이렇게 추진됩니다>는 책은 제주에 두 개의 공항이 필요한 이유, 즉 사업의 명분성에 대해 담겼다. 또 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 '현 제주공항 확충'이 적절하지 않은 사유를 설명하는 내용으로 할애됐다.

이와 함께 제주 제2공항 입지가 성산지역이 왜 최적지로 꼽히는가에 대한 내용과 사업 추진 경과 등이 충실히 담겼다. 

문제는 여기서 시작됐다. 제주도정은 도의회와 제주 제2공항 갈등해소를 위한 방책으로 '도민의견수렴 여론조사'를 추진키로 했다. 

그런데 아직 여론조사가 시작되지도 않은 상황에서 홍보 책자를 내는 것은 도정이 중립을 잃은 행보라는 것이 사업 반대단체 측의 입장이다.

'제주 제2공항 강행저지 비상도민회의(이하 제2공항 저지 도민회의)'는 "여론조사로 민의를 수렴할 지방자치단체가 국토부의 주장을 여과 없이 도민들에게 전달하는 행태를 저지르고 있다"며 "제주도민들의 민의도 공정하지 못한 원희룡 지사가 감히 대권을 말할 수 있는지 경악스럽다"고 주장했다.

반면 책자를 발간한 제주도 주무부서는 아무런 문제도 없다는 입장이다. 

도 관계자는 "책자 발간을 두고 프레임을 엮으려는 것 같은데, 정책(사업)을 추진하면 행정은 도민들에게 내용을 정확히 알려야 한다"며 "추진 중인 제주 제2공항 사업을 종합적으로 안내해주는 연장선일 뿐"이라고 말했다.

제2공항 저지 도민회의 측은 "제주도민을 위해 일해야 할 도청 소속 공무원이 국토부 대변인처럼 행세하고 있다"며 "도의회와 함께 준비하고 있는 도민의견수렴 과정을 폄하하고 부정하는 것"이라는 소견을 내세웠다. 

끝으로 이들은 "제주 제2공항 소개 책자 뿐만 아니라 최근 도내 길거리 전광판이나 버스 내부 등에도 홍보 영상이 나가고 있다"면서 "도민의견 수렴 방침을 정한 도정은 중립적 입장에서 절차를 주관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