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흑우' 한우의 한 품종 입증
'제주흑우' 한우의 한 품종 입증
  • 박길홍 기자
  • 승인 2020.12.10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제주흑우 ©Newsjeju
▲ 제주흑우 ©Newsjeju

제주대학교 박세필 교수 연구진이 천연기념물인 '제주흑우'의 정체성을 밝힘과 동시에 유전학적·영양학적 측면에서 제주에만 서식해 온 차별화된 특성을 지닌 한우의 한 품종임을 과학적으로 입증했다. 

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은 "박세필 교수 연구진은 제주흑우의 진화론적 유전적 특성 및 영양학적 특성이 일반 한우나 와규에 비해서 우수하다는 두 연구결과를 각각 관련분야 국제학술저널에 논문으로 게재해 제주흑우의 고유성 및 우수성을 처음 과학적으로 입증했다"고 밝혔다.

제주대학교 제주흑우연구센터에서는 최근 생명공학 분야의 핵심기법인 유전체학을 도입해 한우, 국내산 젖소 뿐만 아니라 일본 와규(화우종) 및 서양의 주요 상업 품종들과 비교 분석을 통해 제주흑우의 유전적 특성을 규명하고, 제주흑우, 한우 및 와규의 아미노산과 지방산 분석을 통한 품종별 영양학적 특성을 규명하는 연구를 추진했다.

첫 번째 연구는 유전체 정보를 이용한 제주흑우의 유전적 특성을 규명한 결과로서 제주흑우는 한우 및 일본 와규와는 유전적 특성이 다르고, 제주도의 환경에 적합하게 적응되어져 타 품종들과 차별화된 독특한 유전적 특성을 지니고 있음이 밝혀졌다.

▲ 박세필 교수. ©Newsjeju
▲ 박세필 교수. ©Newsjeju

두 번째 연구는 제주흑우의 지방산과 아미노산 비교분석을 통한 영양학적 특성 규명 결과로서 제주흑우는 불포화지방산과 면역력 강화 관련 아미노산인 글루타민 함량이 높은 수준으로 확인됐으며 특히 감칠맛과 풍미증진 관련 기능성물질인 올레인산(Oleic acid) 함량도 다른 품종보다 높았다.

연구팀은 향후 개체수가 적은 제주흑우의 유전체 정보를 바탕으로 근친을 피할 수 있도록 개발된 교배 프로그램 윈도우 웹을 활용하고, 특히 높은 올레인산 함량을 활용한 육질 특화 항목을 육성 발전시켜 규격화된 고품질 제주흑우의 대량생산기반을 구축할 것을 밝혔다.

또한 제주흑우의 유전학적·영양학적 차별성 및 우수성을 입증한 본 연구 성과를 토대로 제주흑우만의 고유혈통을 유지하면서 대량 증식 및 산업화를 구축해 제주의 6차사업과 어우러져 지역사회의 수익증대뿐만 아니라, 관련 농식품기술융합창의인재양성을 통해 국가산업발전에 일익을 담당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박세필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제주흑우가 유전학적·영양학적 측면에서 제주에만 서식해 온 차별화된 특성을 지닌 한우의 한 품종임을 과학적으로 입증함으써 제주흑우 산업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