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감귤농협, 5톤 규모 윈터프린스 이마트 등 10여 개 점포서 판매

제주감귤농협(조합장 송창구)에서 신품종 윈터프린스를 5톤 규모로 한정된 물량을 10일부터 이마트 성수점을 포함한 10여 개 점포에서 선보인다.

윈터프린스는 2016년 농촌진흥청(청장 허태웅) 감귤연구소에서 자체 육성 개발된 품종으로 2017년부터 보급돼 현재 41농가 7.0ha가 재배하고 있으며, 국내 육성 감귤 품종으로는 처음으로 연구회가 결성될 정도로 농가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특히, 윈터프린스는 일반 감귤류와 다르게 가시가 발생하지 않으며, 생육이 좋아 다른 감귤류에 비해 어린나무에서 과실이 달리는 기간이 짧아 소득이 없는 기간을 단축할 수 있어 농가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수확기가 12월 상순으로 이 시기에 주로 유통되는 만감류인 황금향에 비해 당도가 높고(12.5∼13.5°Brix), 산함량(1.0∼1.2%)이 적당해 맛있고, 껍질 벗기기가 쉬운 특징이 있다.

제주감귤농협 유통사업단(단장 양준석)은 국립원예특작과학원 감귤연구소에서 국내 제1호 만감류로 육성한 윈터프린스를 중심으로 국내육성 품종의 보급, 유통망 확장, 브랜드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아울러 안정적인 시장 안착을 위해 이마트와 유통 상생을 통해 향후 개발될 국산 품종의 보급 모델을 제시하고 『겨울엔 윈터프린스』로 소비자를 찾아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